반응형

1. 개요
Worms

1995년 에일리언 브리드를 만든 영국의 게임 개발사 TEAM17에서 개발한 턴제 포격, 전략, 액션 게임이다.



2. 상세


웜즈 대표 테마[1]
작고 귀엽지만, 성질 더러운 작은 벌레들!
웜즈 아마게돈의 캐치프라이즈

포트리스와 비슷한 화면에 탱크 대신 지렁이들이 돌아다니며 온갖 무기를 갖고 대결하는 게임이다. 단, 포트리스보다 이쪽이 더 먼저 나왔다. 맨 처음에는 아미가기종으로 나왔는데 영국 제작사인데다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영국에서 인기있는 컴퓨터게임은 MS-DOS보다 아미가를 우선해서 먼저 나오는 경향이 많았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스코치드 어스의 정신적 후속 시리즈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웜즈 아마게돈과 온라인 웜즈가 잘 알려져있다.

포트리스와 다른 점을 두 가지 꼽자면, 첫째, 이동이 매우 자유롭고, 둘째, 무기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이다. 포트리스에서 탱크가 손가락 몇 마디 거리만큼 움직일 동안, 웜들은 제트팩, 닌자 로프 등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맵 전체를 말 그대로 날아다닌다.

이동용 도구가 없더라도 걸어다니는 거리에 제한이 없고[2] 또 점프 등이 가능하다. 무기에 대해 말하자면, 피격당하면 수직으로 떨어지기만 하는 포트리스와는 달리, 웜들은 공격에 맞으면 날아간다. 다양한 무기로 날아가는 방향과 거리를 잘 생각해서 번지를 노리는 재미가 있다.

전반적으로 영국 특유의 맛이 간 센스가 일품. 대표적인 예로 공격 아이템 중 카미카제가 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웜이 카미카제!라고 외치며 조준한 방향으로 돌격, 그대로 터진다! 그 외 다양한 무기를 활용하여 적을 격파시키는 재미가 상당한 게임. 융단폭격을 하면 진짜로 융단들이 떨어져 터진다. 당시 영국에서 일어난 광우병 파동 덕분에 양을 소재로 한[3] 폭탄류가 상당히 강하다.

무기에는 바주카 등 바람의 영향을 받는 것도 있고 수류탄처럼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 총기류는 물론이고 승룡권, 파동권, 야구 방망이같은 무기도 존재한다.

웜즈 아마게돈(1999)은 2세대 시리즈중 명작으로 칭송받는지 아직 현역이다. 플레이어를 표시하는 깃발 시스템을 처음 적용한 웜즈 게임이기도 하다. 디폴트 깃발로는 대부분의 국기들이 지원되고 뱀발로 세계 각국의 국가 징글까지 나온다.[4][5] 국기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커스터마이징이 지원된 덕분에 굳이 국기가 아닌 클랜 문장 등의 용도로 커스터마이징해서 쓰는 경우도 많다.

2013년 11월 기준 스팀에서 $14.99에 판매중. 원래는 오래된 게임이라 윈XP나 윈7에선 잘 돌아가지 않고 본사에서도 업데이트를 그만두었던 것을, 팬이었던 사람들이 업데이트를 계속하다가, TEAM17 본사에서 그 팬들 중 실력 좋은 사람을 고용해서 업데이트를 공식화하기에 이르렀다. 멀티플레이 서버에는 대충 수십 명 정도가 접속중이다. 다만, 초심자를 환영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닌자 로프 숙련자들이 쇼퍼나 로프레이싱 등을 하는 곳. 방에 들어가서 "rules?"복무신조?란 말에 대답을 못하면 바로 강퇴당한다. 게다가 죄다 외국인이고 영어밖에 안 쓴다. rules에 대해서는 이 페이지 참고바람.

사실상, 옛날에 하던 닌자 로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곳은 여기뿐이다. 3세대 웜즈 작품들에서는 닌자 로프가 심각하게 너프되어, 2세대에서처럼 액션성 높은 묘기를 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공중에서 로프가 발사되는 방향이 원래 45도였던 것에서 20도 각도로 제한되었고, 벽에 닿았을 때 반동으로 스피드를 얻던 것이 스피드가 죽는 것으로 변했다. 각도가 안 나오니까 가속하기도 힘들고, 어디 닿기만 하면 거기 붙어버리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돌아다니는 것이 매우 힘들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 서비스되었던 온라인 웜즈도 2세대에 속한다.

2001년 한국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했을 때에는 음성까지 한글화되었다. 음색 등으로 미루어 윤미나 성우가 더빙한 것으로 추정. 그 외에도 안드로이드용 어플로도 나왔다. 단 안드로이드 버전에선 일부 무기 아이템들이 사라졌다.[6] iOS 버전으로는[7] 아마게돈과 웜즈 3가 있는데 모두 TEAM17에서 만든 진짜배기다. 인앱 결제가 있긴 하지만 인앱 결제를 안해도 거의 대부분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파티 게임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아이패드 하나만 있으면 여러명이서 게임을 같이 즐길 수 있다.

참고로 온라인 웜즈와 웜즈 월드 파티 아쿠아의 한글화 음성은 웜즈 아마게돈 같은 영어판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서비스가 끝난 한글판 웜즈 계열 게임 설치 파일을 찾아서 설치해놓은 후 거기 폴더에서 Korea, Man, Woman 파일을 찾아서 그걸 UserSpeech 폴더에 집어넣으면 된다.

3D 공간으로 나오는 웜즈 3D도 있다. #[8] 1~3위 스코어로 미션을 완료하면 짤막한 길이의 개그성 영상을 보여준다. # 이후 2010년작 배틀 아일랜드에서도 비슷한 개그 컷씬들이 있다. # 그러나 게임성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았고, 그 뒤로는 대부분 2D 시리즈로 나오고 있다. 최신의 3D로는 웜즈 얼티밋 메이헴이 있는데, 정작 현대에는 웜즈 3D에서 그때가 좋았다며 향수를 느끼는 게이머들이 많다.

최신 작인 5세대 웜즈 W.M.D로 넘어오면서 탱크,무장헬리콥터,이족보행워커 등의 탑승차량과 센트리건 등의 고정배치무기같은 탈것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탑승이 가능한 오브젝트들은 각각 별도의 체력이 존재하지만 웜즈들 처럼 체력이 표시되진 않고, 피해를 입을수록 연기가 피어나거나 불똥이 튀는 연출이 발생하므로 이런 연출로 어느정도 내구도를 짐작할수 있다. 일부 탑승오브젝트는 탑승한 웜즈의 데미지를 절반가량 경감시켜주지만, 탑승중인 상태에서도 탑승한 웜즈의 체력이 0이 되면 자동으로 탑승을 하차하면서 사망한다. 그리고 다른 웜즈가 탑승중인 상태에서도 탑승키를 눌러서 강탈할수 있기때문에 전략면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또, 제작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일정텀마다 떨어지는 보급상자 종류 역시 기존의 유틸리티 박스,체력킷,무기상자에서 1종추가된 재료상자가 추가로 생겼다. 크래프팅 메뉴를 열어서 기존 무기들의 바리에이션 버전 무기들을 제작해서 다음턴부터 사용할수 있다.

2020년 7월 17일 웜즈 아마겟돈이 3.8로 업데이트되었다.


[1] 이 OST는 웜즈 시리즈마다 그 시리즈의 분위기에 맞게 리메이크 된다. 아마겟돈 버전, 월드 파티 버전. 참고로 아마겟돈 버전은 박자가 더 빨라지고 격렬해졌으며, 약간의 테크노 비트가 추가되었다. 웜즈 아마게돈의 인기와 더불어 가장 인기가 많다.
[2] 포트리스의 경우 해당 턴의 기름의 한계치 만큼 움직일 수 있지만, 웜즈의 경우 턴이 종료되거나 공격을 끝마치기 전까지 얼마든지 움직일 수 있다.
[3] 당시 소들은 프리온에 감염된 양으로 만든 사료를 먹고 광우병에 걸렸다.
[4] 아쉽게도 갓 도입된 웜즈 아마겟돈의 디폴트 국기셋에서 태극기는 빠져있다. 근데 애국가는 있다? 다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도트를 찍어서 태극기를 올릴 수 있다.
[5] 1999년대에 나온 게임인 만큼 유고슬라비아 국가인 슬라브족이여가 나오며, 조지아국가와 러시아국가가 개정이전 국가로 연주된다. 근데 2016년에 나온 게임인 WMD에서도 러시아 국가라고 개정 이전 옐친시절 국가가 나온다(...)
[6] 등장하는 아이템의 목록이 바주카, 수류탄, 클러스터 수류탄, 호밍 미사일, 공중 폭격, 다이너마이트, 양 등... PC판 웜즈에서 등장하는 무기들의 채 절반도 나오지 않는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에서도 적용...
[7] 후에 안드로이드로도 발매되었다.
[8] 파란색 팀이 컴퓨터인데, 극초반 미션이라서 정말 실력이 안 좋다(…). 미션만 수십개가 있는데 개중에는 상당한 패러디나 작품성이 녹아든 것들도 있다. 잭과 콩나무 패러디라든가, 측풍이 강력한 맵에서 바주카만으로 맞서는 섬 2개짜리 맵이라든가, 냉장고에 전원을 켜고 호수를 얼려버리는 맵이라든가... 즉 단순히 적을 무찌르는 것을 넘어서서 스토리나 분위기, 게임 컨트롤 등의 세세한 요소들을 하나의 주제로 활용하는 미션들이 많다.






1. 투사무기
투사무기는 대부분 지형에 닿으면(양 발사대 등은 예외) 폭발한다.
바주카(Bazooka) - 시리즈 전통의 기본무기 1. 바주카를 발사한다. 완만한 곡선 운동을 하는 투사무기. 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는 무기 중 하나다. 최대 출력으로 발사시 화면끝에서 끝까지 이동할 정도는 된다. 최대 위력 50. 인공지능이 애용하는 무기.[2] 각도만 잘 따라주면 물에서 튕겨나가도록 할 수도 있지만 쓸모없는 기능.
유도 미사일(Homing Missile) - 원하는 곳을 지정한 후 투사 시 짧은 시간 이후에 유도 성능이 발동되는 방식. 웜즈 월드 파티까지는 날아가는 도중에 파란색으로 미사일의 색이 바뀌면서 유도된 곳으로 날아가는 식이고 이후 시리즈에서는 공중에서 일시 정지후 지정된 위치로 날아간다. 일정 시간 동안 따로 지형에 맞는 일 없이 계속 유도된 위치만 빙글빙글 돌다 보면 어느 순간 유도성을 잃고 아무데나 날아가 터진다. 장애물 같은 건 피하지 못하므로 직선상에 장애물이 없는 곳에 발사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한 무기. 최대 위력은 50. 물 속에서도 이동 가능.
유도 비둘기(Homing Pigeon) - 비둘기가 목표 지점으로 날아가서 폭발한다. 호밍 미사일과 비슷하지만 출력 조정이 불가하고 물 속에서 이동이 불가능하다. 명색이 유도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이 영 좋지 않다. 간단한 지형도 제대로 못 지나가서 아무데나 처박는 건 여사고 심지어 배신까지 때리니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다. 그래도 못 믿겠다면 이 매치를 보면 다 설명이 된다. 애초에 유도력이 엄청 좋았다면 시대를 뛰어넘은 AI프로그래밍이 됐겠지. 최대 위력은 75. 영칭인 Homing Pigeon은 원래 전서구를 뜻한다. 매우 적절한 언어유희.
유탄 발사기(Grenade Launcher) - 아미가 판 웜즈 디렉터즈 컷에서만 등장한 무기. 산탄형 폭탄을 최대출력으로 발사한다. 발사된 폭탄은 지형에 충돌하면 바로 폭발하며 여러 개의 자탄으로 분열되어 날아간다. 이 무기의 컨셉은 이후 시리즈의 박격포로 계승된다.
박격포(Mortar) - 위력조절 없이 무조건 최대 출력으로 발사한다. 1차 적중후 자탄을 밑으로 확산시켜 추가 공격을 한다. 실제 박격포다루듯이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천정이 있는 곳에서 사용하는 것도 유효하다. 포탄은 최대 15의 위력, 각각의 자탄은 최대 30의 위력. 웜즈2 초기에는 상대방 위에서 90도로 발사하고 튀면 자탄들이 그대로 상대방에게 박히면서 한방에 120의 데미지를 입히면서 기본체력이 100이면 한방에 처리할 수 있었다. 그 때문인지 패치후 혹은 이후 시리즈에서는 자탄들이 멀리 튀면서 한방에 잡기가 불가능해졌다. 가끔 한 자릿수 체력이 된 웜을 고각 박격포로 마무리하는 굇수들도 존재. 웜즈 아마겟돈에서는 상대방 웜 위에 올라가서 약간 오른쪽으로 이동한 뒤, 아래를 향해 발사하면 박격포 포탄과 자탄이 한꺼번에 터져 서로 대미지 75를 주는 일명 함께 폭사하자 식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우연히 웜이 겹쳐서 사망으로 인한 폭발 데미지까지 정타로 맞는 경우, 박격포 자폭으로 절명이 가능해진다.
양 발사대(Sheep Launcher) - 양을 최대출력으로 발사. 이후엔 일반 양 폭탄과 동일. 거리가 제법 먼 상대팀 웜즈를 날려버리고 싶을때 유용하다.
팻시의 마탄 / 마법의 총알(Patsy's Magic Bullet) - 유도 비둘기의 강화판.[3] 더 똑똑하며[4] 유도 비둘기가 지나가기 곤란한 좁은 길목도 지나갈 수 있다. 위력은 75(웜즈 월드 파티에서는 100).
독화살(Poison Arrow) - 웜즈 얼티밋 메이헴에서 등장. 화살이 닿은 자리는 곧 폭발하며 독데미지를 준다. 맞을 시 대미지는 10, 감염 중에는 턴마다 3씩이다.



2. 투척무기
투척무기는 대부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폭발하며(화염병은 예외), 탄 자체는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수류탄(Grenade) - 시리즈 전통의 기본무기 2. 일반적인 수류탄. 최대 위력 50. 투척 전 폭파시간을 1~5초 중 정하고 +-키를 이용해 바운드를 설정하고 투척한다. 상술한 바주카와 더불어 인공지능이 애용하는 무기.[5]
클러스터 폭탄 / 산탄형 폭탄(Cluster Bomb) - 수류탄의 발전형. 최초 수류탄이 폭발후 여러개의 자탄이 흩어져 추가 피해를 준다. 최초 수류탄의 공격력은 최대 50. 자탄은 각각 최대 30. 웜즈 2 한정으로 지뢰처럼 머리에 살짝 떨궈주면 파편이 튀지 않고 웜에게 전부 명중해 100이 넘어가는 피해가 그냥 나왔다. 가파른 언덕에서 제자리 점프를 하다가 상대가 공중으로 뜨게 될 경우 거기에 놓으면 가능하긴 하다. 웜즈 아마겟돈에서도 산탄 수류탄을 박격포 자폭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방법
호밍 클러스터 / 유도 산탄형 폭탄(Homing Cluster Bomb) - 클러스터 폭탄의 발전형. 사용전 지점을 지정하면 자탄이 그쪽으로 유도된다. 일반 클러스터 폭탄과는 달리 사용법 또한 유도식이라 매우 간편하다. 웜즈 2와 온라인 웜즈에서만 등장한다.
화염병 / 페트롤 폭탄(Petrol Bomb) - 투척하면 일정 범위를 태우면서 피해를 준다. 좁은 지역에서 사용하면 큰 위력을 볼 수 있는데 다른 화염 계열 무기들과 달리[6] 지형지물을 태워 녹이지 않는 대신 3~4턴이 넘어갈때까지 장판이 오래 지속된다는 점이 있다.[7]
바나나 폭탄(Banana Bomb) - 위력 75의 강력한 클러스터 수류탄. 최초 무인판에서는 양 폭탄등과 더불어 히든 장비였으며 1차 폭발후 5개의 자탄이 흩어지며 각 자탄의 위력도 75이다. 클러스터 수류탄과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자탄의 범위또한 상당히 넓다.
운 좋게 지형과 웜 사이에 박힌다면 한 웜이 자탄들을 모두 맞아 하늘 위로 승천하는 것 마냥 수직 상승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렇게 솟구쳐오른 경우, 폭발 피해와 낙하 피해 까지 같이 입으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피해가...
슈퍼 바나나 폭탄(Super Banana Bomb) - 바나나 폭탄과 비슷하나 자탄들이 바로 터지지 않고 그냥 흩어진다. 원하는 시기에 발사버튼을 누르면 동시에 폭발하기에 한 번에 더 큰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콘크리트 당나귀를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는 무기이다. 데미지 100은 그냥 넘어가며 잘 조절하면 최대 1,000까지도 나오는 흠좀무한 위력을 자랑한다. 단, 이는 한번에 폭발을 여러발 냈을 때 나오는 이야기라 실질적으로 딜로스일 뿐. 게다가 슈퍼바나나는 일반 대전에서 거의 나오지 않는 로망 무기였다. 물가에서 스페이스 바를 두번 연속 누르는 방식으로 자폭하면, 웜이 맵 바깥까지 날아가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안돼~~ 풍덩 주의사항으로 공격자 웜이 사용중에 낙하등으로 피해를 입을 경우 자탄들이 즉시 폭발해 타이밍이 꼬일 수 있으므로 안전한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신성 수류탄(Holy Hand Grenade)[8] - 모티브는 안티오크의 성스러운 수류탄. 단일 공격력은 수류탄계열 중 가장 강한 100. 폭발 범위도 보통 수류탄보다 넓고 다이너마이트보다도 넓다. 투척후 3초후[9] "할~~렐루야!!"라는 장대한 효과음을 내며 폭발한다. 단,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 백샷하려다가 자기 머리위에 떨어지는 참사가 일어날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친구들과 함께 한 컴퓨터로 대전을 할 때 이걸 투척하면 다함께 "할~렐루야!!"를 외치는것이 불문율이다. 절륜한 데미지와 파괴범위와 함께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한방주(한방에 주님곁으로))



3. 사격무기
샷건/단발총(Shotgun) -웜즈 실력의 척도 1. 두 발 사격이 가능하며 한 대에 공격력 25. 한 대 쏘고 시간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 후 나머지 한 발을 쏠 수 있다. 피격 범위가 넓다. 두발을 발사하다 보니 변수가 크게 생기게 하는 무기이며, 또한 지형이 얇은 곳에서 상대 웜즈가 있다면 번지시키기에 적합한 무기이다.잘만 맞추면 샷나이퍼를 볼수 있다
권총(Handgun) - 6발을 사격하는 약한 무기. 위력은 한 대당 최대 5. 사용도중 이동과 각도 조정이 가능하고 약간씩 밀어내므로 대상을 추락사, 내지는 체력이 적은 적이 아군 있는 쪽에서 죽지 않고 제자리에서 죽게 하도록 유도하는 데 유용하다. 위력이 약한데 밀려나서 죽는지라, 왠지 모르게 여기에 죽으면 매우 기분이 나쁘다. 확인사살?
우지 / 우지기관총(Uzi) - 권총을 연사하는 듯한 위력. 한 대에 공격력 5, 10대를 전부 맞히면 50. 근거리에서 유효하다. 온라인 웜즈 시절에는 기름통이나 지뢰 쪽으로 밀어버리는 데 쓰는 것도 괜찮다고 나와 있었으며 실제로 한 자루만의 우지 기관총을 위아래로 살짝씩 흩뿌려 쓰는 식으로 3마리의 적 웜들을 쓰러뜨려야 하는 튜토리얼이 웜즈 월드 파티 아쿠아에 있었다.
미니건 / 기관총(Minigun) - 일명 개틀링건. 강력한 위력의 총기. 한 대에 공격력 5, 20대를 전부 다 맞히면 100. 온라인웜즈시절 화력전에서 맵 무기상자에서 주로 높은 비탈길에 있는 상대웜을 밀어내면서 번지시키는 용도로 많이 쓰였다.
롱보우(Longbow) - 활. 샷건처럼 두 발 사격이 가능하며 한 대당 공격력 15. 샷건에 비해 공격력도 약하고 사거리가 짧으나 맞았을시 격투무기 수준으로 멀리 튕겨지기 때문에 추락사 시키는 데 유용하다. 피격시 화살 박히는 소리와 튕기는 소리가 일품이다. 지형에 박힌 화살은 지형 취급되어, 로프를 박아도 부러지거나 하지 않는다.
가스 펌프(Gas Pump/Poison Gun[10]) - 3세대부터 등장. 독가스를 발사해 상대를 중독시켜 1턴당 5데미지를 입게 만든다.
화염 방사기(Flame Thrower) - 웜즈 아마게돈, 웜즈 월드 파티에서만 등장하는 무기. 이름 그대로 불덩이를 날리는 무기다. 바람을 잘 타며 지형을 불태우는 무기로, 잘만 하면 한 곳에 집중적으로 웜들을 틀어막으면서 동시에 100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다. 온라인 웜즈 시리즈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았던 무기이지만 당시에 있던 맵 중에 이 화염방사기를 쓰는 웜의 스프라이트가 쓰인 맵이 있었다. 4세대인 웜즈 레볼루션에서 오랜만에 재등장했다.
스나이퍼 라이플(Sniper Rifle) - Worms Ultimate Mayhem에서 등장. 사용시 화면이 스코프 조준상태로 바뀐다. 1번 사격 가능하며 최대 위력은 40.



4. 설치무기
다이너마이트(Dynamite) - 최대 위력 75의 설치형 폭탄. 설치 후 5초가 지나면 폭발한다. 무조건 자신의 약간 앞에 떨어지기 때문에 평지에서는 설치후 최대한 멀리 달아나야 한다.[11] 약간 앞에 떨어지는 것을 이용해 밑으로 떨어뜨려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 무기. 보통 닌자 로프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머리 위에 바로 떨어뜨리는 식으로 사용한다.
지뢰(Mine) - 말 그대로 지뢰. 최대 공격력 50. 근처에 적이 가까이 있으면 몇 초 후 폭발. 지형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지뢰의 지연시간은 랜덤이라 바로 터질수도, 조금 후에 터질수도, 아니면 불발일 때도 있다. Worms Ultimate Mayhem에서는 폭발 형태도 랜덤이라 클러스터 지뢰거나 독가스 지뢰인 경우도 있다. 이동 중이라면 밟아도 잘 이동해서 피할 수 있다. 잘 깔아두면 연쇄폭발을 유도할 수도 있다. 아이템으로도 얻을 수 있지만 게임 시작할 때 맵 자체에 몇 개 깔려있을 때도 있다. 인공지능이 즐겨 사용하는 무기이며 주로 다이너마이트를 먼저 쓴 뒤에 지뢰를 사용한다. 일부 작품에서는 지뢰의 폭발 지연시간, 불발 유무도 설정 가능하다.
도자기 폭탄(Priceless[12] Ming Vase) - 직역하면 '귀중한 명나라 도자기'. CD판 구버전에선 '왕 비싼 명주도자기'로, 온라인 웜즈 서비스 당시에는 왕비싼 명조자기라고 번역되었다 나중에 앞에 있는 '왕비싼' 부분이 없어졌다. 5초 후 폭발하고 폭발하면서 흩날리는 파편 조각 3개가 추가적으로 더 폭발한다. 명도자기나 도자기 조각 3개가 죄다 피해량 및 지형 파괴력이 다이나마이트 급이다. 사실상 다이나마이트의 상향판.



5. 격투무기
파이어 펀치(Fire Punch) - 승룡권을 오마주한 무기.[13] 서~류겐! 수직으로 솟구치며 상대를 위로 날려버린다. 위력 30. 장애물도 관통한다. 점프 중에도 사용가능. 설정값을 변경해 점프 높이를 최대로 하면 본인도 땅에 박히는 연출이 나온다.
드래곤 볼(Dragon Ball) - 파동권을 오마주한 무기.[14] 아도겐! 정면으로 장풍을 쏴서 상대를 앞으로 날려버린다. 위력 30. 승룡권과는 달리 벽에 닿으면 그냥 터져버리고 파괴도 못한다. 역시 점프 중에도 사용 가능.
카미카제 / 자살공격(Kamikaze) - 일명 자살무기. 방향을 지정하면 머리띠를 묶고 카미카제라고 외치며 조준한 방향으로 지형지물을 무시하며 날아가다 자폭. 일정거리까지 장애물을 관통하며 부딪힐때 30. 폭발할때 50의 피해. 자폭한 웜은 비석이 남지 않으며 방향을 아래로 해서 입수할 경우 터지지 않고 입수 효과가 나온다. 3D 시리즈에서는 머리띠 대신 폭죽을 메고 하늘로 승천한다. 이후 조종가능한 상태가 되며 슈퍼양처럼 상대방한테 들이박으면 끝.
자폭(Suicide Bomber) - 카미카제와 같은 자폭 무기지만, 날아가서 자폭하는 게 아니라 그냥 그 자리에서 펑 터진다. 웜이 죽을 때 터지는 폭발과 100% 동일. 웜즈 아마겟돈부터는 이걸로 죽으면 약간의 독성 가스가 살포된다.
찌르기 / 밀기(Prod) - 공격 판정은 없고 손가락으로 살짝 민다. 무기 설정 옵션에서 파워를 최대로 하면 5의 피해를 입힐 수는 있다. 바로 뒤가 절벽인 대상을 추락사시킬 때 쓰면 되지만, 사실 추락사시키고 추가행동이 가능한 샷건이나 롱보우 등 밀기보다 더 효율적인 추락사 수단이얼마든지 있는데 굳이 이걸 멀티플레이 시 사용하면 현피를 유도할 수 있으니 사용에는 주의를 요하는 굴욕기. 웜즈 일부 시리즈에선 일정량 이상의 데미지, 피니시 히트, 또는 멀티킬을 할 경우 리플레이를 보여주는데, 찌르기로 죽일 시 무조건 리플레이가 뜨게 된다.
야구 방망이 / 야구 배트(Baseball Bat) - 야구방망이로 강하게 친다. 공격력은 30으로 그럭저럭이지만, 대상이 조준한 방향으로 멀리 날아가므로 추락사시킬 때 유용. 웜을 번지사 시킬 경우(ex : 물수제비) 홈런시 특유한 효과음#[15]이 나온다. 왠지 카타르시스가 느껴지는 부분. 그 밖에도 불발탄인 지뢰를 터트릴 수 있기에 골프가 가능하다.
도끼(Battle Axe) - 도끼로 내려친다. 맞은 상대는 바닥에 박히는 이펙트가 남과 동시에 무조건 체력이 반으로 깎인다. 상대의 체력이 1일 때에는 무조건 죽일 수 있으나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다.
망치(Tail Nail) - Worms Ultimate Mayhem에서 등장. 맞은 상대를 땅바닥에 꽂아버린다. 데미지는 30. 땅바닥에 꽂힌 웜을 야구방망이로 치면 용수철 때린 것 마냥 띠용용 하고 진동한다. 땅에 꽂힌 웜은 순간이동을 사용하거나 박혀 있는 지형이 파괴되면 탈출할 수 있다.



6. 폭격무기
폭격무기는 웜이 직접 날리는 게 아니라 무전기로 요청하면 조준한 곳에 하늘에서 떨어트리는 형태의 공격으로, 웜이 공격대상과 지형적으로 단절된 상태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하늘에서 떨어진다는 특성상 동굴형 지형(천장이 막힌 지형)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공중 폭격(Air Strike) - 특정 지역을 정하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공중에서 5발의 폭탄을 떨어뜨린다. 비스듬하게 떨어지며, 왼쪽으로 떨어질지 오른쪽으로 떨어질지 조절 가능하다.
유도 공중 폭격(Homing Air Strike) - 유도 기능이 있는 에어 스트라이크. 위에 서술된 투사무기 중 하나인 파란색의 유도 미사일들이 폭격기에서 발사되며 모든 미사일들이 X표시로 지정 된곳을 향해 날아가서 전부 박힌다. 즉 일점사. 그만큼 강력하여 일격에 즉사시킬 수도 있다. 허공에 X표시하면 미사일들이 X 위치에서 미친듯이 맴돌다 아무데나 흩어져서 터져버린다. 역시 웜즈 2와 온라인에서만 등장.
네이팜 스트라이크 / 네이팜 폭격(Napalm Strike) - 떨어지다 공중에서 폭발해 화염을 흩뿌리는 에어 스트라이크.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바람이 강하면 조준한 곳과 전혀 다른 곳까지 날아간다. 불의 영향권에 드럼통이 있다면 드럼통도 터져서 사방에 불바다가 깔린다. 한두 번 불에 닿는 정도로는 데미지는 별로지만 제대로 다단 히트시킬 경우 상당히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사방에 퍼져있는 불길과 여기저기로 막 튀어오르는 웜들을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마겟돈을 제외한 모든 무기들 중 X축 공격범위가 가장 넓다.
메일 폭격(Mail Strike) - 보다 위력이 강한 편지형태의 폭탄을 5개 떨어뜨린다. 종이인 만큼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 탓에 의도와는 전혀 다른, 엉뚱한 위치로 오폭될 수 있다.
융단 폭격(Mike's Carpet Bomb) - 돌돌 말린 카펫 5개가 떨어져서 바나나 폭탄처럼 개당 다섯번 가량 튕기며 이곳저곳에 타격을 입힌다. 가끔 한곳에만 집중적으로 튕겨서 큰 피해를 줄 수도 있지만 운이 좀 따라줘야 한다. 원래 융단폭격은 특정한 지역에 미사일을 융단 깔듯이 광범위하게 뿌려 쑥대밭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나, 여기선 말장난으로 '진짜' 융단이 나온다.
정신없는 양떼 폭격 / 프랑스 양떼 공격(Confused Sheep Strike / French Sheep Strike[16]) - 양폭탄이 5개 떨어진다. 웜즈 2와 온라인 웜즈에서는 양의 폭발 범위가 넓고 폭발 후에도 한 번 튕기던 물건이었다. 웜즈 아마게돈, 월드 파티에서는 불타는 양들을 떨구면서 프랑스 국가가 나오며, 이전보다 범위는 작지만 지면에 두 번 튕기며 폭발한다. 튕길 때마다 불똥도 사방으로 난사하며 폭발하니, 당연히 닿은 지역에는 불벼락이 떨어진다. 영국 게임인 걸 감안하면 프랑스를 까기 위해 넣은 것일수도. 시리즈 불문하고 위력은 발군 그 자체로, 특히 온라인 웜즈 말기에는 뭣만 하면 이걸 남발해 대는 플레이어들이 장난 아니게 많았다.
두더지 대대(Mole Squadron) - 두더지가 하늘에서 5마리가 떨어져 아래로 땅을 파내려간다. 지형의 안쪽에 숨은 웜에게 유효하며 물에 빠질때까지 폭발 타이밍을 조정할 수는 없다.
지뢰 폭격(Mine Strike) - 지뢰가 떨어지면서 웜을 건드리며 여기저기서 폭발. 맞히기 힘든 무기지만 한 군데에 집중해서 폭발할 땐 큰 위력을 뽑아낼 수 있음. 이후 동방의 대국에서 다시 써먹는다
콘크리트 당나귀(Concrete Donkey) - 갑자기 깜짝 놀랄 정도로 큰 당나귀 울음 소리 및 신성 수류탄 폭발 직전의 "할렐루야~"가 들리며 하늘에서 크고 아름다운 콘크리트 당나귀가 떨어진다. 이 게임 최강의 사기병기 중 하나로 주위에 있는 웜즈에게도 상당한 피해가 가해지고[17] 바로 아래에 있는 웜즈는 피해 때문이든 낙사 여부 때문이든 100% 사형선고 확정. 자비란 없다. 거기다 그걸로 끝이 아니고 한 번 설치하면 물에 닿을 때까지, 즉 맵을 수직으로 뚫으면서 끝까지[18] 떨어지며, 한 번 찍을 때마다 당나귀 소리와 함께 지형을 아예 가볍게 뚫어버리면서 맵 자체를 그냥 작살내버리는 위력과 겹쳐 그야말로 충공깽 그 자체에다 막장 수준의 희귀성과 사기성을 자랑하는 초강력 무기. 그래서인지 4세대에서는 약간 너프를 먹었는데 여기서는 지형의 기울기에 따라 좌우로 튄다. 모티브는 웜즈 제작자 앤디 데이비슨(Andy Davidson) 씨의 집 정원에 있는 콘크리트로 된 당나귀상이다. 어렸을 때 그의 부모님이 당나귀상 안에 진짜 당나귀가 살아 있다고 믿게 했다고 한다. 링크. 공중이 막혀있는 맵에서는 쓸 수 없다.
가끔 상하 지형이 막힌 맵임에도 불구하고 컴퓨터가 습득하고 사용하는 모습을 희귀하게 볼 수 있는데, 1분 넘게 막힌 윗 지형에 박아대다가 소멸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겟돈(Armageddon) - 하늘에서 운석이 수도없이 떨어져내려 무자비한 폭격을 가한다. 일단 하늘에 그대로 노출된 웜들은 쏟아지는 유성우에 무조건 맞아 죽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약 20초 정도 지속. 데미지 2배 상태에서 사용 시, 맵의 대부분이 초토화. 지형이 아주 두터운 맵이라면 살아남을 수도 있다. 공중이 막혀있는 맵에서는 쓸 수 없다.
MB 폭탄(MB Bomb) - 하늘에서 과학선 눈사람 같은 폭탄이 떨어진다. 풍선 같이 움직여서 바람의 영향을 받으며, 엄청난 양의 새빨간 물음표가 꼬리를 머리 위에서 따라와서 아스트랄함을 느낄 수 있다. 위력은 신성 수류탄과 동급. MB는 이명박이 아니라 Martyn Brown의 이니셜인데, 개발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MB 폭탄의 숨겨진 효과는 조종가능이다. 좌우 방향키로 내려가는 지점을 미세하게나마 조종할 수 있다.
벙커 버스터(Bunker Buster) - 3세대부터 등장. 수직으로 땅을 뚫고 내려가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웜이 있으면 폭발한다. 30 데미지. 이 무기의 사용법은 맵 가운데로 들어가서 너가와를 시전하는 유저에게 사용하면 된다. 지면에 있을 땐 에어 스트라이크를 쓰는 것이 좋다.
슈퍼 벙커 버스터(Super Bunker Buster) - 3세대부터 등장. 벙커 버스터의 상위호환. 폭발할때 좌우가 연발아 터지는 웅장함을 보여준다.
포이즌 스트라이크(Poison Strike) - 3세대부터 등장. 독성 물질이 들어있는 미사일을 발사해 웜을 중독시킨다.
젖소 공수부대(Bovine Blitz) - Worms Ultimate Mayhem에서 등장. 3번 투하 가능하며 1번 투하할때마다 소가 낙하산을 타고 한마리씩 떨어진다. 웜즈 클랜 워즈에서도 재등장했는데 이쪽은 소가 5마리로 늘어난 대신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소의 외형은 후술할 미친 소와 같다.



7. 특수무기
양(Sheep) - 양 한마리를 던져놓는다. 최초 무인판에서는 히든무기중 하나였지만[19] 초대작부터 개근한 특수무기로, 벽에 부딪히면 방향을 반대로 돌리며 통통 뛰어다니기 때문에 제대로 맞히기가 힘들다. 하지만 위력은 75에 지형 파괴력 또한 어마무시하다. 발사버튼으로 폭발 타이밍을 조정할 수 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터진다. 아이템에 닿을경우 터지지 않고 아이템이 수집된다. 양이 들어있는 보급물자가 폭발할 경우 양이 튀어나와서 폭발한다. 이는 슈퍼 양, 양 폭격도 동일.
슈퍼 양 / 아쿠아 양(Super Sheep / Aqua Sheep) - 처음 양을 던진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빠밤~ 하는 효과음과 함께 양이 붉은 망토를 달고 위로 날아오르며 이후 방향키로 조작이 가능하다. 이후 아무데나 꼴아박으면 된다. 마찬가지로 아이템을 모을 수 있다. 스페이스를 한번 더 누르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행을 중단하고 뚝 떨어진다. 땅에 닿으면 폭발. 아쿠아 양의 경우 망토가 파란색이 되고 물속에서 잠수해서도 갈 수 있다. 이 무기로 공중에서 온갖 에어쇼를 보여준 후 꼴아박거나 상대방 웜즈 머리위에서 추가조종 없이 위로 비행시킨뒤 고공에서 낙하시키는 방식으로 터트리는 유저들이 많으며, 외국에서는 자유 조종 + 아이템 수집을 이용한 슈퍼 양 레이싱 같은 것도 종종 즐긴다.
로프 타는 양(Sheep-on-a-Rope) - 아미가 판 웜즈 디렉터즈 컷에서 처음 등장한 닌자로프를 발사하는 양 폭탄. 닌자로프에 매달려서 반동으로 더 멀리 터트릴수 있다. 천장 지형이 필요한 무기. 이후 한동안 등장이 없다가 웜즈 W.M.D.에서 오랜만에 재등장했다.
복제 양(Clone Sheep) - 좀 다르게 생긴 양을 최대 5마리까지 던져놓는다. 그 이후엔 일반 양과 동일. 웜즈 2에서만 등장한다.
미친 소(Mad Cows) - 1~5마리의 소를 내보낸다[20]. 무조건 전진하다가 터진다. 설정상 영국에 광우병 파동이 일어났을 때 비축해둔 거라고 한다. 아이템 수집 가능.
거짓의 물소(Buffalo of Lies)[21] - 3, 4세대에서 등장. 미친 소와 비슷하지만 소가 1마리인 대신 맵 끝까지 전진하면서 지형이나 웜에 부딪힐 때마다 폭발한다. 6번 폭발하면 소멸한다. 대미지는 한번 폭발할 때마다 25씩. 아이템 수집 가능.
할머니[22] (Old Woman/Old Lady[23]) - 할머니 한 명이 오늘 홍차값이 올랐다고 불평하며 아장아장 걸어다니다가 시밤쾅. 아이템 수집 가능. 너무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게 단점. 4세대 작품에서는 도중에 키를 누르면 독가스를 방출한다.
구세군 / 탬버린(Salvation Army) - 파란 옷을 입은 남자가 탬버린을 치면서 다니다가 폭발. 이후 탬버린 모양 파편으로 나뉘어 또 폭발한다. 웜즈 온라인에서는 탬버린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며 미묘하게 옷색이 붉은색으로 바뀌었다. 자선냄비와의 커플룩이었을까. 아이템에 닿을경우 아이템 수집.
스컹크(Skunk) - 던지면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5초가 지나면 독가스를 뿌린다. 이후 폭발. 스페이스바로 뿌리고 터뜨리는 타이밍 조정 가능. 가스는 바람에 영향을 받으며 노출된 웜은 중독되어 턴이 바뀔때마다 에너지가 일정량씩 감소한다. 아이템에 닿으면 아이템을 수집할수 있다.
두더지(Mole Bomb) - 마찬가지로 던지면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시간이 지나면(또는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뛰어올라 땅을 파올라가다 다시 내려간다. 땅을 파는 도중에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폭발하는 식인데, 땅 파기의 경우 물에 빠질 때까지 파대며 앞에 장애물이나 웜이 있으면 알아서 폭발한다. 이전에 이미 한 번 땅을 팠는데 진행 경로에 다른 땅이 또 있으면 이 때는 땅을 안 파고 그대로 터진다. 땅파기 및 폭발 타이밍 조정도 가능하며 아이템도 수집 가능. 땅을 팔 때 해당 두더지가 지나가는 지형의 색상과 같은 색상의 색깔 입자가 튀는 점은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특징이기도 하다. 유저 게임 모드 중에는 전체적으로 꽉 막힌 동굴 지형에서 두더지를 필두로 한 각종 길파기용 도구들만을 이용해 땅을 파 가면서 여기저기에 생성되는 아이템을 수집하는 식의 "두더지 샤퍼(Mole Shopper)"라는 모드도 있는 듯 하다.
특이한 건 폭발 반경이나 피해량 같은 게 별달리 볼만한 무기는 아닌데도 아마겟돈에서는 팀의 특수무기로 등장한다는 것. 다른 무기들이 말도 안 되는 피해량이나 폭발 반경 등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매우 대조된다.
핵폭탄 / 핵 폭 탄(Nuclear Bomb) - 웜즈 2에서 등장. 어떤 원리인지 불명이나 별도의 데미지는 없이 수면이 조금 상승한다.[24] 아마도 핵전쟁으로 인한 환경재앙 중 수면 상승을 생각한 듯 하다. 실제론 핵겨울, 물이 올라오는 경우는 서든 데스 때이다. 저지대에 있던 웜은 바로 빠져죽는다. 자신이 상대방보다 고지에 있다면 한번 노려볼만하다. 물에 빠지고 있는 벌레들을 고지대에서 선글라스 비슷한 보안경을 쓰고 내려다보는 느낌이 아주 일품인, 여러가지로 멋진 무기. 사용시 비장한 브금이 일품.
인도 핵실험 / 핵 폭 탄(Indian Nuclear Test) - 웜즈 아마게돈, 웜즈 월드 파티에서 등장. 기본적으로는 핵폭탄과 비슷하나 발동시 경보 사이렌이 울리고 배경음이 인도풍으로 바뀌었으며 이 쪽은 수면이 상승함과 동시에 맵에 존재하는 모든 웜이 중독된다. 적 웜들, 같은 편, 심지어는 핵실험을 사용한 웜 본인까지 모두 자비심 없이 피폭된다. 단 이 쪽은 다른 중독 효과와는 달리 구호물자를 얻으면 해당 웜과 같은 팀의 웜들도 모두 회복된다. 가능하면 근처에 구호물자가 있을 때 사용하자. 웜즈 3D에서는 명칭이 다시 핵폭탄(Nuclear Bomb)으로 바뀌었다. 이 쪽은 진짜 멀리서 핵폭탄이 터지는 연출이 있으며, 사용한 웜을 제외한 모든 웜들이 피아를 가리지 않고 피폭된다.
지진(Earthquake) - 지진을 일으킨다. 웜즈와 지뢰 등 설치된 무기나 아이템까지 흔들리며 경우에 따라 상황을 정말 아비규환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지형 자체를 변화시키지는 않음.
홍수(Flood) - Worms Ultimate Mayhem에서 등장. 사용시 우산을 잡고 빙빙 돌리며 맵 전체에 비가 온다. 이후 수면이 상승. 웜즈 2의 핵폭탄과 비슷한 효과이다.



8. 보조도구
3세대 이후의 작품에서는 여기에 해당된 도구들은 도구상자로만 얻을 수 있다.
블로우 토치 / 용접기(Blow Torch) - 용접기 비슷한 것으로 가로 방향으로 땅굴을 판다. 상하 30도 정도로 각도 조정이 가능하며 중간에 발사버튼을 누르면 멈춘다. 지나가는 길에 있는 웜은 데이는 소리와 함께 피해를 입는데, 한 대 맞을 때마다 피해량이 15 - 7 - 3 식으로 반씩 감소한다. 구멍에다 넣고 같이 내려가면 연속적으로 공격을 해 근접무기로써의 가치도 있다. 3D 버전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가압 드릴 / 드릴(Pneumatic Drill) - 수직 아래로 파고 내려간다. 마찬가지로 내려가는 중간에 웜이 있으면 한대당 15 가량의 피해를 받는다. 드릴로 죽인 뒤 드릴 사용 후 추가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 웜이 죽을 때의 폭발 데미지를 그대로 맞아야 한다. 3D 버전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다리 / 철근(Girder) - 원하는 지역에 철골로 된 다리를 설치한다. 수류탄을 튕겨내거나 폭발물에 대한 1회성 보호막으로도 활용가능. 3세대에서는 길이 설정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3D버전에서는 다리가 넓직한 판자가 되어 나온다.
다리 팩 / 철근 팩(Girder Starter Pack/Bridge Kit[25]) - 한 턴에 다리를 5개까지 지을 수 있다.
닌자 로프 / 닌자 밧줄(Ninja Rope) - 절벽 위로 이동하거나 절벽 밑으로 내려갈 때, 섬을 넘어갈 때 등 용도가 다양한 도구. 닌자 무기중 하나인 시노비카타나가 원전으로 보인다. 로프를 쏴서 벽이나 천장에 붙은 다음 로프 반동으로 점프, 이동이 가능하다.[26] 게임 세팅에 따라서는 로프의 길이가 좀 심한 제한을 받거나 심지어 기본적으로 로프 무기를 한 번 썼을 때 연속해서 로프를 발사할 수 있는 제한 같은 것이 있기도 하다. 사용 중에는 다이너마이트나 지뢰 같은 무기를 쓸 수 있다.[27] 단 로프 사용 중에 무기를 사용할 경우 발사 위력 조절 없이 그냥 그 자리에서 떨군다.
로프를 이용한 이동테크닉은 사실상 웜즈 플레이의 핵심 중 하나. 로프 레이싱[28]은 이를 최대한으로 사용하는 게임모드. 하수때 이 맵을 하면 지렁이가 대륙횡단하는걸 보면 경이로울 정도.
번지 / 번지 밧줄(Bungee) - 닌자로프와 비슷하나, 낙하 피해를 입을 만한 높이 위에서 기어서 아래로 떨어질 때에만 발동하는 식의 도구이며, 닌자 로프와 달리 이 쪽은 위아래 길이 조절이나 좌우 이동 등에 있어서 상당히 번거롭다. 마찬가지로 사용 중 무기 투하 가능.
낙하산(Parachute) - 번지와 유사하나 바람의 영향을 받는다.
순간이동(Teleport) - 2D 웜즈 시리즈에서는 전화기를, 3D 웜즈 시리즈에서는 판도라의 상자 같은 것을 발동시켜서 원하는 위치로 순간이동. 턴을 소모한다. 온라인 웜즈 후기에는 무기 없이 텔레포트만 무제한인 대신 시도때도 없이 아이템 박스가 사방팔방에 생성되어, 이들을 확보하여 플레이하는 식의 플레이 룰인 샤퍼(Shopper) 게임 모드가 추가된 적이 있었다. 보급물자에 따라 화력이 결정되어 호불호가 명확히 갈렸던 방식이다.
정의의 천칭(Scales of Justice) - 모든 웜들의 체력을 평균치로 만드는 사기 아이템. 예를 들어 체력이 100인 웜과 20인 웜 둘이 남아 있다면 두 웜이 모두 체력이 60으로 변한다. 아픔나누기의 웜즈 버전.
라이트닝 스트라이크[29](Lightning Strike) - 지정된 구역에 번개를 하나 발사하는 구름을 만드는 것으로써 한 대에 공격력 -30. 뭔 소리냐 하면 직격당하면 체력이 30 회복된다. 게다가 지형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충격파로 웜을 날리는 용도외에는 사용이 전무하다. 왜 있는 무기인지 모르겠지만... 사실 숨겨진 효과로 웜의 비석에 쏘면 대상 웜이 부활한다.[30] 이 때도 체력은 30. 다만 그 비석을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웜이 전멸되었을 때는 효과 없다. 4세대 작품부터는 적군이 맞으면 30의 대미지를 받는다.
센트리 건(Sentry Gun)[31] - 3세대부터 등장. 시야에 들어온 적이 움직일 시 자동으로 공격하는 센트리 건을 설치한다. 설치하면 적들이 로프나 제트팩으로 접근해오는 것을 막아낼 수 있다. 일정량의 대미지를 받으면 파괴된다.
자석(Electromagnet) - 자석을 설치한다. 설치하기 전에 끌어당기는 성질(빨간색)과 밀어내는 성질(파란색)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설치된 자석은 주위의 탄이나 설치된 폭탄을 끌어당기거나 밀어낸다. 적 진영 근처에 설치하여 날아오는 탄을 끌어들이게 하거나, 자신 근처에 설치하여 근처에 있는 지뢰를 멀리 밀어버리거나, 수류탄, 바주카와 같은 무기를 밀어내거나 끌어당기는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인공지능은 변화되는 각도도 계산하므로 주의하자. 일정량의 대미지를 받으면 파괴된다.



9. 차량[32]
탱크 - 포탄을 2발씩 총 6발을 포격하는 중장갑 차량. 탱크답지 않게 점프도 가능하다. 튜토리얼 미션중에서 타겟을 탱크 사격으로 부수는 미션이 있는데, 사격이 익숙치 않으면 금메달 따는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포격범위가 바주카 범위 수준이므로 발사 도중 휘말리지 않는게 중요하다.
아파치 헬리콥터 - 비행중에 기관총으로 지상을 향해 사격할수 있다. 다만 집탄율은 크게 기대하기 어려우며 기관총 사격 역시 비행각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지상에 너무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면 기관총의 사격범위에 휘둘려 턴이 넘어갈수 있으므로 주의.
메카 슈트 - 이족보행하는 워커 탑승물. 점프력도 적당하고 이동속도도 빠른 대신, 두 팔을 내려찍는 근접공격만 가능하고 그러다보니 사거리도 근접공격 수준으로 짧다. 공중에서도 발동 가능. 공중에서 이동키를 꾸욱 누를시 비행이 가능하나 천천히 하강한다. 공격력도 적당하지만 각도를 어떻게 잡냐에 따라 상대팀 웜즈를 멀리 날려보낼수도 있다.
로켓 리그 차량 - 기동성 최강의 차량. 좌우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다. 점프력도 높다. 근접공격으로 근접 웜즈들을 멀리 날려보낼수 있다
드릴 보트 - 블로우 토치의 차량버전. 기본 블로우 토치에 비해서 파는 범위도 크고 길다. 물 위에서도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물 위에 있는 드릴 보트에 탑승중인 웜즈를 다가가서 빼앗으면서 물에 빠트리거나(...) 드릴 보드에 탑승한 유저가 임의대로 움직여서 위에 있는 적군 웜즈를 빠뜨리는(...) 플레이어들도 종종 있다.



10. 거치 무기[33]
화염 방사기 - 성능은 기존 화염 방사기와 똑같다.
기관총 - 성능은 기존 기관총과 똑같다.
저격총 - 레이저사이트가 달려 있어서 장거리 조준이 쉽다.
박격포 - 성능은 기존 박격포와 같다.
덥스텝 건 - 세인츠 로우 4에 등장하는 그 덥스텝 건이다. 장시간 발사하며 피격당할시 덥스텝 춤을 추면서 데미지를 입는다. 그리고 발사하면서 맵에 있는 차량들도 귀엽게 춤을 춘다.



11. 기타
줄넘기 / 아무것도 안하고 놀기(Skip Go) - 턴을 스킵한다. 사용하면 웜즈가 줄넘기를 하면서 턴이 넘어가는데, 줄넘기를 넘는다는 뜻의 Skip과 턴을 넘기다는 뜻의 Skip의 언어유희다. 사용하면 적 팀의 "Coward(겁-쟁이~)." 비웃음이 출력되는 것이 특징.
백기 / 항복(Surrender) - 항복한다. 설명 끝.
웜 선택(Worm Select) - 선택하면 좌우로 눈치를 주는 모션을 행하며, 사용 후 Tab 키를 통해 해당 턴에 사용하는 웜을 바꿀 수 있다.
드럼통 - 화염물질이 든 드럼통. 아이템으로는 얻을 수 없고 게임 시작하면 곳곳에 몇 개 깔려있다. 충격을 받으면 드럼통 색이 연해지는데 몇 회 이상 충격을 받으면 폭발해 화염이 여기저기 튄다. 간혹 연쇄폭발하기도 한다. 네이팜 스트라이크의 영향권 안에 있을 경우 불길의 긴 지속시간 때문에 십중팔구 드럼통도 터지는데 이때에는 그야말로 사방이 불바다가 되는 진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서든 데스 - 게임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34]서든 데스를 알리는 표현과 함께 게임 세팅에 따라 다음 효과 중 하나가 나온다.
모든 웜들의 체력이 1이 된다. 과거에는 이 효과로 고정됐다 보니 아마겟돈이나 월드 파티에서 게임 세팅 중 Classic 세팅을 선택하면 이 효과가 나오며 플레이어가 세팅하는 것도 가능하다. 후술할 매 턴마다 물이 차오르는 효과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매 턴마다 물이 차오르기 시작한다.[35] 웜즈 2에서 처음 등장한 제일 익숙한 효과로, 이 때에는 고지대로 대피하든지 아니면 물이 차기 전에 게임을 끝내든지 해야 한다. 당연히 물에 빠지지 않고 버티는 쪽이 이기게 되며 만약 아군이고 적군이고 마지막 남은 웜들이 동시에 물에 빠지게 되면 무승부가 된다. 다른 효과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며 물이 차오르는 정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일부 작품에서는 물이 차오르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으며 다른 서든 데스를 적용하지 않고 이렇게 설정하면 사실상 서든 데스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인도 핵실험을 발동했을 때처럼 핵폭탄이 한 번 터지면서 모든 웜들이 중독된다. 웜즈 아마게돈에서 처음 등장했다. 앞서 설명한 매 턴마다 물이 차오르는 효과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웜즈 3D에서는 아이템으로서의 핵폭탄을 사용했을 때처럼 수면 높이가 상승한다.
서든 데스 없이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무승부로 끝나게 할 수도 있다. 당연하겠지만 다른 효과와 중복이 불가능하다.
구호물자 - 하늘에서 내려오는 구호물자. 일정 체력을 회복시켜 주며 또한 독가스에 의한 중독상태를 치료해준다.
공구상자 - 하늘에서 내려오는 공구상자. 제트 팩이나 저중력, 빨리걷기 같이 ` 키로 쓸 수 있는 아이템을 제공해 주거나, 아니면 무기상자 대박(Crate Shower)이나 아이템보기(Crate Spy), 대미지2배(2* Damage), 더블 턴 타임(Double Turn Time) 같이 즉석에서 효과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부비트랩 - 아이템 상자 중에 간혹 가다 함정 상자가 있을 수 있다. 이걸 경우 집는 순간 바주카 범위의 폭발과 함께 주변에 불이 붙는다. 대개 먹은 사람만 손해를 보는 함정.
기증서(Donor Card) - 웜즈 아마게돈에서만 등장. 룰 설정에서 있음으로 설정할 경우에 등장한다. 세 팀 이상이 플레이할 때 한 팀이 전멸할 경우 그 팀의 마지막 웜이 죽으면서 비석 대신 이 기증서를 남기는데[36], 누구든지 이를 입수하면 전멸한 팀이 가지고 있던 '슈퍼 무기'와 유틸리티가 전부 그 기증서를 입수한 웜이 속한 팀의 인벤토리에 추가된다. 입수할 경우 일반 무기 상자를 입수했을 때처럼 화면 위쪽에 입수한 무기의 종류와 개수가 차례차례 표시된다.[37] 기증서로 입수할 수 있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슈퍼 무기: 슈퍼 바나나 폭탄, 지뢰 폭격, 철근 팩, 지진, 정의의 천칭, 도자기 폭탄, 융단 폭격, 마법의 총알, 인도 핵실험, 탬버린, 두더지 대대, MB 폭탄, 콘크리트 당나귀, 자폭(Suicide Bomber), 양떼 폭격, 메일 폭격, 아마게돈, 프리즌
유틸리티: 제트 팩, 저중력, 빠른걷기, 레이저 사이트, 고스트
단, 다음 사항에 해당될 경우 전멸한 팀의 마지막 웜이 기증서가 아닌 그냥 비석을 남긴다.
해당 웜이 속했던 팀이 상기 아이템들 중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았을 경우.
해당 웜이 속했던 팀이 가지고 있던 아이템 중 상기 아이템에 해당하는 것들이 전부 개수가 무제한으로 설정되었을 경우.
해당 웜이 사망함으로써 승부가 나서 게임이 끝났을 경우.



12. 유틸리티
웜즈 아마겟돈과 월드 파티부터는 아이템 상자나 구호물자 대신 공구 상자가 떨어질 때가 있다. 공구 상자 습득 시 얻을 수 있는 도구들은 아마겟돈이나 월드 파티 기준으로 1번 키 왼쪽에 있는 ` 키를 이용해 선택할 수 있다.
제트 팩(Jet Pack) - 선택 후 사용 시 제트 팩에 탑승한 상태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W 키로 상승, A/D 키로 좌우 이동할 수 있고, 닌자 밧줄과 마찬가지로 점프키를 눌러 사용 도중 무기 투하가 가능하다. 사용 도중에 연료가 떨어지거나 사용을 해제해서 낙하하는 게 아닌 이상 낙하 피해는 전혀 받지 않는다. 아마겟돈과 월드 파티에서는 기본적으로 30의 연료량을 가지고 있는데 무기 사용 후에 웜을 움직일 수 없게 될 때까지는 연료 제한이 없어져서 무기 투하 후 5초 내에 잽싸게 멀리 도망치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저중력(Low Gravity) - 선택 후 사용 시 화면 오른쪽 아래에 저중력 표시가 나타남과 함께 맵 전체가 해당 웜의 턴 동안 저중력 상태가 된다. 점프력 향상 및 낙하 피해를 입는 높이 제한 상향 같은 효과가 있는데, 달에서의 움직임을 생각하면 된다. 이 상태에서는 같은 피해를 입더라도 낮은 중력 효과로 인해 날아가는 거리가 멀어지게 돼서 낙사 확률이 높아진다.
빠른걷기(Fast Walk) - 선택 후 사용 시 화면 오른쪽 아래에 빠른걷기 표시가 나타남과 함께 해당 웜의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는 효과.
레이저 사이트(Laser Sight) - 선택 후 사용 시 해당 웜이 사용하는 무기의 궤적을 표시해 준다. 훨씬 조준이 쉬워지지만 대신에 잘 안 나온다. 웜즈 월드 파티 아쿠아에서는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은 대신 일부 훈련이나 튜토리얼에서 레이저 사이트 기능이 자동적으로 지원된 적이 있었다.
고스트(Invisibility) - 선택 후 사용 시 해당 턴 동안 사용한 유저의 웜들이 전부 보이지 않게 된다. 유일하게 보이는 건 이 웜이 어딘가에 살짝씩이라도 미끄러졌거나 할 때 하얗게 나오는 작은 효과 정도다.

유틸리티 중에는 습득하자마자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들도 있다. 후술할 효과들은 공구 상자를 얻자마자 바로 효과가 나타나며, 아이템 창에서는 따로 선택할 수 없다. 예외로 웜즈 월드 파티 아쿠아에서는 밑줄 친 효과들을 게임머니를 주고 해당 효과를 구매해서 쓸 수도 있었다.
무기상자 대박(Crate Shower) - 이 효과가 나오면 샤퍼 맵 마냥 갑자기 무기 상자가 사방팔방에 다수 생겨나기 시작한다.
아이템 보기(Crate Spy) - 이 효과를 얻은 유저는 해당 게임 내내 무기 상자 안에 무슨 무기가 있는지를 볼 수 있게 된다.
더블 턴 타임(Double Turn Time) - 이 효과를 얻는 시점에 남은 시간이 2배가 된다. 일찍 얻었다면 제법 여유로운 진행을 얻을 수도 있지만, 시간 1~2초 남은 와중에 이거 얻으면 별로 얻는 효과가 없어서 잉여가 되기도 한다.
데미지 2배(2* Damage) - 이 효과가 나오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대미지2배 표시가 나타나며, 해당 턴 동안 지뢰나 기름통 및 기름통 폭발로 인해 발생한 화염을 포함한 모든 공격 피해량 및 지형 파괴력이 2배가 된다. 단순하지만 굉장히 위력적인 효과로, 이걸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가히 역대급 초대박이 터지기도, 잘 이기던 게임이 순식간에 대역전당하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역대급 트롤링을 선사할 수도 있다.



13. 웜즈 월드파티 아쿠아의 고유무기
2003년, 엠게임에서 서비스한 온라인 게임인 웜즈 월드파티 아쿠아에서만 등장하는 고유 무기.

13.1. 수중전 전용 무기
수중전 방에서만 쓸 수 있다.[38] 롱보우처럼 지형에 박힌 작살은 지형취급되며, 물방울[A]을 터트리거나 적을 공격할 수 있다.
워터팩 - 제트 팩과 비슷하나 워터팩은 턴이 끝날 때 물방울[A] 상태가 될 수 있다.
스피어 - 하나의 작살을 직선으로 발사한다. 최대 위력 30.
더블 스피어 - 두개의 작살을 한발씩 두 번 발사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위력은 한 대당 15.
발리 스피어 - 5개의 작살을 연발로 발사한다. 작살 발사 중 방향전환이 가능하므로 한번에 여러 적을 공격할 수 있다. 위력은 한 대당 6.
슈퍼 스피어 - 캐릭터를 관통하는 하나의 작살을 발사한다. 지형과 부딪치면 폭발하여 주변에 추가 데미지를 준다.

13.2. 아이템샵 무기
아이템샵에서 원스(게임머니)로 구매해놓으면, 아이템 허용 방에 한해서만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웜즈 아마게돈/월드파티에도 나오는 무기는 이름만 기재하였다.
에너지(30%) - 턴을 소비하지 않고 자신의 기본 총 에너지의 30%만큼 회복시킨다.
에너지(70%) - 턴을 소비하여 자신의 기본 총 에너지의 70%만큼 회복시킨다.
실드 - 한번 입는 데미지를 100% 받지 않는다.
수류탄 더블샷 - 투척무기인 수류탄을 같은 각도와 세기로 2번 발사한다.
바주카 더블샷 - 투사무기인 바주카를 같은 각도와 세기로 2번 발사한다.
해머 - 격투무기인 도끼와 기능이 똑같다. 도끼 설명 참조.
고스트 - 사용한 웜이 2턴 동안 상대편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다.
X-광선 - 고스트를 사용하여 보이지 않는 상대 웜들을 볼 수 있다.
풍향반대 - 풍향반대 아이템을 사용하게 되면 현재 부는 바람에서 반대로 풍향이 바뀐다.
콜 아이템 - 현재의 상태에서 무기 상자 2개를 임의의 장소에 떨어뜨린다.
리콜
부비트랩제로 - 앞으로 획득할 무기 상자 중 2번은 무조건 부비트랩[41]일 확률이 0% 인 상태로 먹는다.
아이템 보기
데미지2배
철근팩
텔레포트
아마게돈
지진
저중력
빨리걷기
웜 선택하기
프리즌 - 사용한 유저의 웜들이 얼음에 뒤덮이면서 무적 상태가 된다. 아마겟돈에서부터 나왔던 효과인데, 대단히 레어하게 나오는 대신 사용한 유저의 턴이 될 때까지 해당 유저의 모든 웜들이 낙사를 제외한 모든 피해에 완전한 무적 판정을 받는다. 폭발로 인해 위로 솟구칠 수는 있지만 좌우로는 미동도 하지 않으며 위로 솟아올랐다가 바닥에 떨어진다 해도 전혀 피해를 입지 않는다.
스페셜 아이템 - 아이템샵 무기 중에 한가지 무기가 일정 확률에 의해 구매된다.



14. 웜즈 W.M.D에서의 신규 무기
5세대 웜즈에서 추가된 신규무기, 제작무기들을 나열함.
Dodgy Phone Battery - 자력을 방출하는 핸드폰 배터리. 투척지점 근방의 웜즈들이나 오브젝트에게 피아구분없이 연쇄적으로 전기를 방출하는 특성때문에 뭔가 많이 모여있다 싶으면 집어던지고 보는 투척무기. 비활성화된 자석을 재활성시킬수도 있다.
충전된 배터리 (Charged Battery) - 위의 배터리의 강화판.
바주카 파이 (Bazooka Pie) - 바주카가 터질때 불꽃이 추가로 생긴다. 인공지능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
신성 지뢰 수류탄(Holy Mine Grenade) - 단일 공격력은 신성 수류탄과 같지만 폭발직후 지뢰를 3개 생성한다는 점에서 더 큰 데미지를 기대할수 있다.
Stuffed Turkey Surprise - 신성 수류탄의 강화판. 폭발시 불이 생성되지만 일반 수류탄 보다 무거운건지 멀리 던지지 못한다.
접착 수류탄 (Sticky Grenade) - 지형에 닿으면 고정되는 수류탄
클러스터 폭탄 Mk.2(Cluster Bomb Mk.2) - 클러스터 폭탄의 강화판. 기존 클러스터 폭탄보다 자탄이 2배 많다.
지연 클러스터 폭탄 (Delayed Cluster) - 클러스터 폭탄의 개조판. 폭발후 생성된 자탄이 지형에 접촉시 바로 터지지 않는다.
공업용 자석 (Industrial Electromagnet ) - 자석의 강화판. 더 넓은 범위, 더 강한 자력.
세이프 텔레포트 (Safe Teleport) - 텔레포트의 강화판. 사용직후 턴이 10초후 종료되기 때문에 사용직후 10초동안 대피할수 있다.
친환경 제트팩 (Eco Jetpack) - 제트팩의 강화판. 기존버전보다 2배 더 오래날수있다.
알루미늄 방망이 (Aluminium Bat / Alloy Baseball Bat) - 야구방망이의 강화판. 더 세게. 더 멀리.
불방망이(Flaming Bat) - 야구방망이의 강화판. 피격시 불을 일으킨다.
원하지 않는 선물 (Unwanted Present) - 턴 단위로 폭발타이밍을 잰후 터지는 무기. 타이밍 설정을 길게 잡을수록 화력이 증가한다.
정말로 원하지 않는 선물 (Really Unwanted Present ) - 원하지 않는 선물의 강화판. 매 턴마다 선물에서 독가스나 불꽃이 나온다.
슈퍼 방귀 양 (Super Flatulence Sheep) - 독가스를 뿜는 양 무기
전력 양 (Electric Sheep) - 전기를 뿜는 양 무기. 폰 배터리 처럼 주변 오브젝트나 웜즈에게 연쇄적으로 전기를 가한다
바베큐 양 (Barbecued Sheep) - 일반 양무기와 똑같지만 점프할때마다 불을 만들어내고, 폭발시에도 불을 만들어낸다.
3연 벙커 버스터 (Tri Bunker Buster) - 벙커 버스터와 성능은 같지만 3발이 좌우횡렬로 떨어진다.
메가 버스터 (Mega Buster) - 크고 아름다운 메가 버스터 한발을 떨어트린다. 최대 60에 피해를 주고 신성 수류탄 정도에 구덩이를 만든다.
지독한 융단 폭격 (Stinking Carpet Bomb) - 융단폭격의 독가스 버전
자유 파업 (Liberty strike) - 융단폭격의 강화판. 성조기의 형태를 띈다. 공중에서 9발의 폭탄을 떨어뜨리며 6번 튕긴다. 넓게 퍼지므로 자신이 맞지 않게 주의해야한다.
연습용 산탄총 (Training Shotgun) - 일반 산탄총보다 화력은 약간 낮지만 레이저 포인트가 달려있어서 조준이 쉽고 장거리 저격용으로 쓸수있다.
3연장 산탄총 (Triple Barrel Shotgun) - 일반 산탄총보다 화력은 약간 낮지만 3발을 쏠수있다. 제대로 맞힌다면 총합 데미지는 일반 산탄총보다 높다.
O.M.G Strike - 대단히 광범위한 지형을 인공위성의 빔 사출로 말그대로 제거해버린다. 다만 특정 오브젝트나 웜즈가 있는곳은 빔이 내려쬐이는 각도에 따라서 지형이 녹지 않고 남아있는대신, 웜즈가 데미지를 받는다. 콘크리트 당나귀, 아마겟돈에 이은 강력한 광범위 무기. 공중이 막혀있는 맵에서는 쓸 수 없다.
O.M.G LOL Strike - O.M.G Strike의 강화판. 범위가 더 넓어지고, 위력도 조금 더 강력하다.
열받은 콘크리트 당나귀 (Concrete Angry Donkey) - 콘크리트 당나귀의 강화판. 폭발하면서 불을 생성한다. 바람의 영향에 따라서 불구덩이를 연출할수 있다.
메가 펀치(Mega Punch) - 파이어 펀치의 강화판. 불꽃색이 파랗다.
풀 블로우 토치 (Full Blow Torch) - 블로우 토치의 강화판. 2배가량 더 땅을 뚫을수 있다.
터널 킷 (Tunnel Kit) - 블로우 토치의 강화판. 3번 연달아서 땅을 뚫을 수 있지만 1번씩 뚫는 거리가 다소 짧은감이 있다.
분노의 찌르기 (Furious Prod) - 굴욕기 취급받는 찌르기의 강화판. 더 세게 쿡 찌른다. 1의 피해를 준다.
양손 찌르기 (Two-handed Prod) - 찌르기를 2번 사용할수 있다.
민첩한 할머니 (Agile Old Woman) - 할머니의 강화판. 연세에 걸맞지 않게 빠르게 이동하고 높이 점프하는 할머님을 소환한다.
미니언들 (Minions) - 여러 종류에 미니언을 여러 마리 소환한다. 소환된 미니언들은 마주치는 웜즈들을 공격하거나 날려버린다. 일정시간 지나면 사라진다.
워마게돈 (Wormageddon) - 아마게돈의 강화판. 추락하는 유성이 일반판에 비해 2배 많다. 승패는 운에 맡기고 게임 터트리고 싶을때 쓰는무기.
대전차 지뢰 (Vechicle Mine) - 탑승물용 지뢰. 일반 웜즈가 지나갈땐 터지지 않고 탑승물을 감지하고 터진다. 범위도 크기만큼 넓은편
전투 낙하산 (Combat Parachute) - 일반 낙하산의 강화판. 일반 낙하산보다 컨트롤이 용이하고 민첩한 것 빼면 성능은 같다.
파티용 풍선 (Party Ballon) - 낙하산의 개량판으로 취급하지만 낙하산과 반대로 풍선을 붙잡고 천천히 위로 떠오른다. 제트팩 상승키를 누르면 더 빠르게 떠오른다.
초심자용 로프 (Beginner Rope / Newbie Rope) - 닌자 로프의 초심자(?)판. 기존 닌자로프보다 조작이 용이하다
프로 닌자 로프 (Ninja Rope Pro) - 닌자로프의 강화판. 더 길고 더 멀리 사용가능하며 스윙 횟수에 제약이 없다.
개선된 웜 선택 (Worm Select Advance) - 웜 선택의 강화판. 기본 기능은 똑같지만 추가적인 이동시간이 주어진다.
센트리 건 라이트 (Sentry Gun Lite) - 센트리 건을 멀리 투척해서 설치할 수 있다.
독성 다이너마이트 (Poisoned Dynamite) - 다이너마이트의 독가스 버전
Goat on a Rope - 닌자로프 양 폭탄(Sheep-on-a-Rope)의 강화판이자 염소 시뮬레이터의 오마쥬. 닌자로프 대신 혀를 발사한다.
데몬 폭격 (Demon Strike) - 공중 폭격의 강화판. 착탄 지점에 불을 생성한다.
Luzi - UZI의 강화판. 레이저를 쏘는 무기로 지형에 닿으면 반사된다.
TF2 Sentry Gun - 스팀 플랫폼 특전용 센트리 건. 옆동네 그분의 센트리 건. 폭탄도 쏜다.
Joanna Dark Attack - 엑스박스 원 특전용 무기. 이름의 조안나 다크는 퍼펙트 다크시리즈의 주인공 이름이다.
웜 스팅거 (Worm Stinger) - 지형 봉쇄형 투사형 설치타입무기. 근접한 웜즈나 밟아버리는 웜즈에게 데미지를 가한다. 지형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Tasty Worm Lick - 지형 파괴형 접착 투사무기. 웜 스팅거와 유사하지만 발포후 순차적으로 작은 범위의 연쇄폭발이 일어난다.
짓궂은 드론 (Mischievous Drone) - 비행 정찰용 드론을 투척한다. 투척후 별도로 조종할수 있으며 별도의 공격수단은 없지만 멀리 있는 보급상자같은 아이템들을 수집할수 있다. 턴이 소모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소 애매한 위치의 아이템을 수집하고싶을때 고려할만한 도구. 데미지를 받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바닷 속으로 떨어진다.
SG Magnet Drone - 위 드론의 강화판. 투척하기 전에 TAB을 눌러 자석과 똑같이 설치하기 전에 끌어당기는 성질(빨간색)과 밀어내는 성질(파란색)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원래 드론과 똑같이 아이템 수집을 할 수 있고, 자동으로 떨어지는 속도도 더 느리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떨어진다면 바다로 떨어지지 않고 지형에 떨어져 날리기 전에 선택한 색의 효과를 그대로 발휘한다. 하지만 턴을 소비한다.
W-1 Rocket - 특정 지점을 클릭할시 맵 바깥 바다에서 잠수함이 수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데, 쏜 턴 다음 차례에 웜의 턴이 끝난 후 떨어지며 지형을 부수지 않는 보라색 불길이 나온다, 탑승물에 데미지를 많이 주는것이 특징.



첫입주단독건물 더스테이 대방
thestaydb.modoo.at
2023년 6월 오픈 대방역 2분거리 프리미엄 풀옵션 단기가능 세탁기 포함 풀옵션

대방역원룸 전문 조은부동산
blog.naver.com/angae9588
대방역오피스텔대방역4번출구정면위치 신길동원룸 대방역원룸 역세권원룸전문부동산



[1] 성스러운 수류탄의 경우, 웜즈2에서는 공격력 80, 웜즈 아마겟돈에서는 100. 또한 같은 무기명을 갖고 있어도 효과 자체가 아예 다른 경우도 있다.
[2] 인공지능의 난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백발백중 수준의 무기가 된다.
[3] 국내 온라인에서는 '마법의 총알'이라는 이름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4] 온갖 지형지물을 다 피해다닌다. 심지어 유도 비둘기도 경우에 따라서는 툭 튀어나와 있는 지형 같은 데에 들이박는 경우도 있는데 이 무기는 그런 것이 상대적으로 없다.
[5] 대부분 땅에 그냥 던지지 않고, 목표물 근처에서 딱 터지도록 타이머와 파워를 섬세하게 조절해서 던진다. 하늘 높이 던저서 목표물에 정확히 터뜨리는 진기명기를 자주 보인다.
[6] 화염 방사기, 네이팜 스트라이크 그 외 맵에 깔린 기름통 등.
[7] 그래도 다른 웜이 그 불장판을 밟게 되면, 금방 사그라든다.
[8] 보통 십자가 수류탄, 할렐루야 폭탄, 안티오크의 성스러운 수류탄,한방에 주님 곁으로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 엠게임에서 온라인 웜즈 서비스 당시의 정식 한글명칭인 신성 수류탄으로 표기한다.
[9] 3세대 이후 작품에서는 지형에서 멈추면 바로
[10] 후자는 4세대 작품에서의 명칭
[11] 이 무기가 폭발 반경이 넓어서 점프 없이 그냥 기어서 이동할 경우 시간 안에 피해 범위를 벗어나지 못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CPU는 이 폭발 범위를 인식하지 못하는지 설치하고 그냥 5초 동안 기어가다가 결국 본인도 약간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12] 가치를 잴 수 없을 정도로 귀중하다는 뜻이다. worthless로 쓰면 가치가 없다는 뜻이 된다.
[13] 온라인 웜즈에서는 대놓고 승룡권이라고 나왔다.
[14] 역시 온라인 웜즈에서는 대놓고 파동권이라고 나왔다.
[15] 원본은 MLB에서 홈런시 나오는 사운드이다
[16] 전자는 웜즈 2, 후자는 웜즈 아마게돈 및 월드 파티에서의 명칭이다.
[17] 위력은 시리즈마다 다르지만 3번 이상 피해를 입으면 거의 사형선고라고 봐야 한다. 웜즈 리로디드에서는 지형 파괴와 함께 넓은 범위의 폭발도 일으키는데 피해가 무려 80이다.
[18] 말 그대로 끝까지 무한정은 아니지만, 웬만한 맵에선 끝까지라고 쳐도 좋을 것이다. http://youtu.be/VVANw_3czzo 국내의 웜즈 온라인인 경우 한번만 찍혀도 무조건 사망이며, 물 속에 빠질 때까지 끝까지 내려왔다.
[19] 치트키 등으로 사용가능. 치트키가 baa인데 이는 양의 울음소리다.
[20] 몇 마리를 내보낼 지를 표현할 때에는 Herd(무리)라는 표현을 쓰며, 남은 개수는 내보낸 만큼 줄어든다.
[21] 한국에서 발매된 PSP판 웜즈 오픈 워페어 2의 설명서에는 '돌진 버팔로'로 번역되었다.
[22] 온라인 웜즈 에서는 '할망구'로 표기됐다가 '인형폭탄'으로 바뀌었다.
[23] 후자는 4세대 작품에서의 명칭
[24] 서든 데스 때 상승하는 것보다 조금 더 많이 올라온다.
[25] 전자는 2세대, 후자는 3세대 작품에서의 명칭
[26] 실내맵에서 사용할 경우 반동으로 인해 물이나 맵 영역을 벗어나면 로프가 취소되면서 그대로 입수된다.
[27] 단발총이나 권총 같은 사격무기, 승룡권이나 파동권 같은 격투무기를 제외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28] 사용횟수가 무제한인 로프를 이용해 지형 각곳에 떨어진 무기를 먹어 싸우는 방식.
[29] 오픈 워페어 2 이후 작품에서 나오는 무기(?)로 사격무기로 분류되어 있지만 도구상자로만 얻을 수 있기에 무기는 아니다.
[30] 고전 좀비 영화 클리셰 패러디.
[31] 한국에서 발매된 PSP판 웜즈 오픈 워페어 2의 설명서에는 '방위총좌'로 번역되었다.
[32] 웜즈 W.M.D 에서 등장하는 차량만 나열.
[33] 웜즈 W.M.D 에서 등장하는 거치 무기만 나열.
[34] 웜즈 2부터는 싱글 플레이 도중에는 남은 시간을 무시하고 강제로 서든 데스를 발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35] 동굴 지형이건 로프 모드건 얄짤없다.
[36] 단, 해당 웜이 물에 빠져 죽었을 경우는 해당 안됨.
[37] 단, 종류가 너무 많으면 19종류까지만 표시된다.
[38] 스피어류는 샷건류와 성능이 비슷한데, 대신 수중전에서는 샷건류를 쓸 수 없다.
[A] 39.1 39.2 수중전에서는 턴이 끝날 때까지 워터팩을 사용중인 상태면 웜이 물방울 안에 들어갈 수 있고, 그 때가 공중이였으면 계속 떠 있으며 물방울은 바람방향에 따라 좌우로 움직인다. 나중에 턴이 돌아오면 물방울은 저절로 터진다.
[41] 겉으로 보기에는 무기 상자로 보이지만, 폭발하는 상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