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반떼 XD

2016. 9. 13. 17:30

시간여행가 자동차/승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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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엘란트라인 아반떼XD(코드네임 XD)는 2000년 4월에 출시되었다, 신형 XD 플랫폼을 바탕으로 차체가 이전모델 대비 훨씬 커졌으며 전자동에어컨, 전동접이식 열선사이드미러, ABS 등 편의 · 안전 사항이 대거 적용되어 상품성이 대단히 향상되었고 스타일 또한 이전의 동글동글한 디자인에서 과감하게 각진 디자인을 전위적으로 적용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공간 역시 이전보다 매우 넓어졌다.


파워트레인은 휘발유 차의 경우 초기형은 1.5리터 알파 엔진, 2리터 베타 엔진이 탑재되었고, 알파 엔진은 후기형에 1.6리터로 개선되었다. 디젤의 경우는 초기형에는 1.5리터 4기통 D엔진이 탑재되었으나 유럽 수출형에만 탑재되어 국내에서는 구경할 수 없었으나 후기형에 1.5리터 현대 U 엔진이 탑재되어 국내 최초로 준중형 디젤 승용차 시대를 열게 된 나름 기념비적인 모델이었다.


1.5리터 모델의 경우 배기량에 따른 세금문제로 인해 국내에 주로 팔린 모델이었는데, 차체가 커지면서 무거워진 차체의 중량을 증가된 엔진 출력이 따라가지 못하여 차가 굼뜨다는 인상이 강했다. 자동차 세제가 개편되어 알파엔진은 후기형에 1.6리터로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차체에 비해 역부족이었다.


다만 2.0리터 베타 엔진 모델은 수동 기준으로 최고 204km/h까지 달렸으며 U 디젤 엔진은 최신사양의 커먼레일 VGT 방식이 적용되어 실용영역에서 24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여 차체를 가볍게 이끌수 있었는데, 아직 당시 시장 분위기는 디젤 승용차에 우호적이진 않았다.


기계적인 면과 기본 구성적인 면으로 보면 이전 모델보다는 탁월하였으나, 차체의 심각한 부식 문제가 이전의 구형 아반떼에 비해 심해져 논란이 일었다. 특히 구멍이 뚫리는 부식(천공부식)이 유달리 많이 생기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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