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크 라드: Pork Lard


돼지기름 버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0^★


미국에선 이 'Lard'를 생활 필수품으로 사용한다네요>_<




왠지 빨랫비누같이 생기지 않았나요 ㅋㅋㅋㅋㅋ


이건 떠먹는? 라드랍니다 ㅋㅎㅎ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돼지기름 라드유가 몸에 안 좋은 기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별 근거가 없으며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돼지 비계는 버터보다 지방이 적고 비타민 D가 풍부하거든요

라드는 버터에 비해 건강에 해로운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함량은 절반 수준이며,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의 함량은 2배 이상입니다.

또한 돼지 기름에는 비타민 D가 풍부히 들어있어 어린이의 성장과 어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아주 유익합니다. 버터는 동물성 지방 중 가장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진 쇠기름 비프탤로우보다도 더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의 함량이 높고 불포화 지방의 함량이 낮아요. 삼양라면 우지파동 ㅠㅠ

제빵 업계에서 트랜스 지방의 유해성이 알려지며 마가린이 퇴출되고 버터로 거의 대체가 되고 있는데, 실은 버터 대신 라드를 활용하여 각종 빵과 케이크를 생산한다면 소비자들의 건강에는 훨씬 더 유익할 것입니다. 

파리바게트에서는 마가린 대신 버터를 100% 사용한다고 자랑하는데, 차라리 라드를 100%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해 세계 제빵업계에서 획기적인 사례가 되었을 수도 있죠. 물론 버터 특유의 맛과 풍미가 있긴 하지만요. 라드로 만든 빵은 안먹어봐서 잘 모르겠네요. 건강식으로 밀고 나가면 좋을 수도 있겠어요 ㅋㅋㅋ

돼지 비계는 향이 강하지 않고 버터에 비해 발화점이 높아 조리에 유리하며 상온에서 잘 굳으므로 각종 프라이와 제과용 재료로 버터를 대치하기에 아주 적격인 기름입니다. 한국 음식 같은 경우 빈대떡 같은 지짐류는 돼지 비계로 구워야 바삭하고 고소하여 그 맛이 일품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해외에서는 이미 돼지 비계의 유용함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드의 억울함은 뜻있는 선각자들에 의해 서양에서는 조금씩 풀리고 있는 모양이에요. 아래 가디언 기사에서는 현재 서구세계에서 가장 혐오되는 음식의 하나가 ‘돼지 비계(라드)’인데 사실 라드는 버터에 비해 훨씬 건강한 지방이며, 불포화 지방의 함량이 높고 비타민의 보고이며 라드로 파이나 케이크를 만들면 그 맛이 아주 기가 막히다고 예찬하고 있습니다.


영문 위키피디아의 ‘버터’ 항목에서는 각종 기름의 성분을 비교하고 있는데, 버터가 소기름(Suet)보다도 나쁜, 건강에는 최악의 기름이며, 돼지 기름은 버터보다 훨씬 건강한 기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트랜스 지방의 보고인 마가린에 비하면 버터가 더 낫기는 하죠.







버터랑 라드는 이렇게 색깔에서 차이가 나요 ㅋㅋㅋ 노란게 버터고, 하얀게 라드랍니다^^



라드를 스푼으로 뜨면 이렇게 감자랑 아이스크림처럼 퍼지고,


버터는 요렇게 말린답니다 ㅎㅎ



Lard (Pork fat), Tallow (Beef fat) and Poultry fat (Duck, Goose or Chicken)

순서대로 돈지유, 우지유, 기금지방 입니다.



김치찌개

된장찌개

청국장


모두 돼지고기를 넣고 안넣고의 맛 차이가 심하죠?

그게 돼지기름 때문이잖아요 ㅋㅋㅋ


그만큼 중요한 재료입니다 이게




그리고




삼겹살 굽고 난 뒤에 흥건이 나온 돼지기름에 김치 묵은지를 익혀 먹으면 정말 맛있잖아요?


이 라드만 있으면 이 구운김치를 그냥 먹을 수 있답니다 ㅎㅎ


멕시코에서 온 교환학생이 한국음식 중에서 Baked Kimchi를 가장 좋아한다더라구요


한류문화를 알릴 때 생김치 말고 이 구운 김치를 가져다주면 훨씬 효과가 좋을텐데...




만드는 법 딱히 별거 없어요. 삼겹살 할때 나오는 돼지 기름 버리지 말고 모아서 굳히면 돼요 ㅋㅋㅋ 


나중에 요긴하게 쓸 수 있답니다 ㅎ





돼지 비곗살을 물에 넣고 끓이면 위에 기름이 둥둥 뜨잖아요?


정식적으로 만들고 싶으시면 이 위에 뜨는 기름을 따로 옮겨담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면 위 사진처럼 부드러워집니다 ㅋㅋㅋ




수분 함량이 적으면 이렇게 딱딱해져요 ㅋㅋㅋ 사실 이게 더 오래가겠죠?


극도로 말라버린 라드입니다.. 이건 뭐 거의 백설기 떡 수준이네요 ㄷㄷ


비슷하죠...?





요건 큐브 형태로 만든 라드입니다 ㅋㅋ


이것도 백설기랑...




이것은 외국 시중에서 파는 라드인데요, 이것은 라드라기보단 비곗살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옛날 중국집 짜장면이 고소하고 담백했던 이유가 볶은 라드를 넣어서 만들었기 때문이라네요


그냥 삼겹살의 비곗살 부분을 볶거나 튀긴 거라고 보면 될까요 ㅋㅋ


그런데 건강에 해롭다는 편견 때문에 요즘은 거의 다 사라져서 찾아보기가 힘들다는... ㅠ








이 외에도 버터가 아닌 고기 라드를 이용한 음식에는 


러시아 슬라브계통 요리 쌀로(Salo, сало соленое)와



이탈리아-스페인 라틴계 요리 라르도(Lardo di Colonnata) 


미국 남부 농촌 레드넥의 라드유에 튀긴 돼지껍데기


라드기름에 튀긴 라드고기 Pork Cracklins


등이 있습니다 ㅎㅎ


돼지 비계는 역사적으로 고급 식재료랍니다

인간의 오랜 음식 문화에서 돼지 비계는 항상 고급 식재료였습니다. 인류의 고전 오딧세이에서도 오디세우스가 이타카 섬으로 돌아와 벌이는 향연에서 돼지 비계를 듬뿍 포함한 돼지고기 구이가 진수성찬의 대명사처럼 등장하거든요 ㅋㅋㅋ







라드 만드는 법 동영상 강의: 1080.plus/MkyCAuwvO_A.video

녹인 모습도 차이가 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