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시는 청일전쟁, 러일전쟁을 빌미로 한반도 곳곳에 일본군이 주둔해 있던 상황


모두 일본의 승리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의 영토는 동아시아 대부분
중국 대륙(티벳 고원은 사실상 쓸데가 없음)
만주
대만
동남아 전체



일본이 이렇게 광활한 식민지를 갖게 된 이유는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는 데 적극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근대식 무기로 무장하여 강력한 군대를 양성할 수 있었던 것.


반면 조선은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외세 배척은 물론 개화파조차 척살하기에 이르러,


재래식 군대로 서양과 분쟁을 일으켜 불공정 조약을 체결하게 되는 빌미를 마련하였으며


경복궁 재건 등으로 국력이 쇠퇴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조선이 일본과 전쟁을 하면 백성 전체를 사지로 몰아넣는 것밖에 안 될 수가 있다.


물론 나치 독일이 서유럽을 장악하였을 때 스위스가 중립국으로써 살아남았던 것처럼


외교 처세술로 살아남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는 없겠지만...


군사의 수는 물론 기술까지 매우 뒤떨어져 있던 상황이었다.


게다가 역사에 만약은 없다.








이완용이 아니었다면 한민족은 광기로 폭주하는 일제의 손에 말살되었을 수도 있었다


2차 세계대전 중에서도 최악으로 평가되는 난징대학살 사건 때 

35만 명 정도의 중국인이 일본 순사들에게 무참히 살해당한 것을 보면...


https://www.google.co.kr/search?q=%EB%82%9C%EC%A7%95%EB%8C%80%ED%95%99%EC%82%B4&rlz=1C1CAFB_enKR660KR660&espv=2&biw=1527&bih=814&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izjLPW4IjRAhVLHZQKHVlKCzAQ_AUIBigB

당시 사진.


매우 끔직하여 링크로 대체한다.


후일을 도모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


김대중의 IMF극복을 위한 희생양으로 대우그룹 외 수많은 기업들이 공중분해된 것과 같은 이치




당시 대륙을 침범한 일본은 식민지를 수탈하던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의 서구 열강들을 뛰어넘는 반인륜적인 행위를 하였다.

한일, 중일 감정이 수그러들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


실제로 이완용의 유언에는 이젠 일본이 아닌 미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으라는 내용이 있었다.


동북아 대륙에서 남한만의 적화를 막을 수 있었던 이승만의 선구안을 갖고 있었던 것.




을사조약을 맺을 때 "조선의 왕실을 보호해 준다는 조항을 넣게 해달라"고 기나긴 줄다리기를 해서 하룻밤을 거의 지내고
겨우 왕실을 보호해준다는 약조를 일본이 하자 이완용이 조약을 승인 했다고 한다.

 

을사조약을 체결하자 고종은 "이대감. 짐한테는 이대감밖에 없네"라고 했다고 한다.

고종은 을사조약 체결후 일본인들에게 고맙다고 치사해주었다.

 

5적중 1인은 승낙한다는 조약을 맺고 내가 잘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미친 척 하고 약간 술을 먹고 방을 나가 엉뚱한 방으로 뛰어 들어가니

영친왕의 엄마가 되고 아관파천때 고종을 모시고 고종을 덮쳐서 후에 엄비가 된 엄상궁의 방이었다고 한다.


일본인은 일본말을 한마디도 못하는 이완용을 존경하게 되었다고 한다.

 

합방이 된 후 받은 돈은 일본의 국채였다.

거금이 아니라 거금에 해당하는 이자만을 받을 뿐이었다. 국채를 돈으로 바꿀 수는 없었다.

이완용이 받은 국채의 기간이 끝나기 전에 이완용이 죽고 일본이 패망하였다.

이완용이 돈을 번 것은 부동산 투자였다. 일본에서 받은 돈이 아니였다.

이완용이 을사조약 체결한 후 얻은 서울의 저택은 고종이 마련해 준 것이였다.

 

대한제국이 일본과 전쟁을 한다?

대한제국의 군대가 일본 군대인데 대체 어떻게 전쟁을 하자고 이완용이 그랬을까?

 

일본으로 부터 돈을 많이 받은 사람을 치자면 송병준과 민씨 척족들이다.

그리고 고종과 순종 영친왕 등이 일본 황실로부터 많이 받았다.

이완용은 독립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영은문을 없애고 독립문을 세우고 독립협회를 만든 주역의 하나이다.

또한 독립신문에서 마지막까지 합리적 개혁주의자로 꼽혔던 사람이다.

 

서재필 같은 사람은 '필립 제이슨'이라는 미국식 이름을 쓰면서도

중요한 일이 생기면 치고 빠지고 해서 욕을 안 먹는 타입이었지만

 

이완용은 성격이 올곧기에 자기가 옳다고 신념하면 꺾이지 않았다.

 

특히 3.1 운동 때에도 신문에 3차례나 "조선인은 포기해라 그리고 힘을 키워서 일본으로부터 독립하자"

항일이 아닌 극일의 논리를 펴게 한다. 그리고 일본의 무력 진압을 1달간 멈추게 한다.

 

우리는 3.1운동 당시 만세 운동이 일어나자 일본이 무자비하게 진압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당시 민족자결주의가 구제국주의에 대항한 신제국주의의 논리라는 것을 간파한 이완용은

3.1운동으로 국제적 도움을 받을 수 없음을 사실대로 설명하고 그만 둘 것을 신문에 권고한다.

 

그러자 조선인 전체에 배신자로 낙인 찍히게 된다.

 

민족자결주의 자체는 영프 등의 구제국주의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 등의 신제국주의 세력에 대한 도전이었다.

또한 이완용은 조선말 최초의 미국대사관 직원으로 파견된 사람이다.

알렌이 같이 가서 도와줬는데 알렌의 일기에 조선반도 통틀어 "이완용만한 믿을만한 신하가 없다"라고 하였다.

이완용은 이로부터 친미파 혹은 친러파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그의 중립적 정체성과 자주적 생각으로 일본에게도 많은 호감을 갖게 되었다.

특히 이완용의 유교적 교육 바탕이 일본 사람들의 매우 큰 감명을 주게 된다.

이완용은 영어는 몇마디 해도 일본말은 죽기전까지 거의 못했다 한다.

 

이때 알렌과의 친분으로 돌아와서 알렌이 운산금광 이익을

알렌의 친구 모오스에게 넘기게 할때 뇌물을 서로 주고 받는 사이가 된다.

 

이완용은 이때 미국은 고종을 돕지 않을 것이라는 걸 뼈속 깊숙히 느꼈다 한다.

 

이완용은 실제로 충신이다.

단지 이완용은 지금의 생각으로 보기에 너무나 안타까울 정도로

조선인 보다는 왕에게 충성한 충신이였다.

 

이완용의 죄가 있다면 이완용이 죽을때까지 충성한

이씨 왕조의 마지막까지의 부패가 죄를 짊어져야 한다.

 

고종의 폐위를 앞당긴 것은 이완용이다. 고종이 폐위되고 순종이 오르게 된 것도, 이완용이 고종을 폐위시키고 순종을 올려놓자

처음에 고종은 이완용에게 "이대감이 나한테 어떻게 이럴 수 있는가 일본에 가서 내가 계속 왕위를 지킬수 있게 해주게나"라고 하자

이완용은 엎드려 머리를 바닥에 찧어가며 대성통곡을 했다고 한다.

그러자 고종이 뜻을 알고 대신 왕의 칭호는 버리지 않겠다 하여 순종에게 물려 주었다고 한다.

 

고종은 절대 독살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독살시킬 가치가 없었다.

 

잘못된 역사를 고치지 않으면 발전이 없다.

정말 나쁜 사람은 왕위에 집착하고 백성을 돌보지 않은 고종이 민족의 최대 역적이다.

 

이완용은 어려서 가난했는데 큰 집의 대를 잇기 위해 양자로 입양된다.

이때 양자로 받아 들이게 되면 제사나 가문을 잇기 위해 철저한 유교주의 교육을 시키는 것이 전총이였다.

이완용의 일행을 살펴보면 남들은 돈 주고 사는 대신(장관)자리를 받아 놓고선

양아버지 병환으로 사양하고, 고향에 낙향하는 경우가 몇번이나 있었다.

이러한 이완용의 모습이 원래 친미나 친러 즉 정동계로 분류되던 이완용에 일본이 묘한 매력을 느낀 점이기도 하다.

 

이완용은 "조선 왕실을 지키고 조선의 힘을 키우면 분명 다시 일본으로부터 분리 할 수 있다!"란 주장을 한다

결국 이완용의 이러한 바람도 조선 왕실의 문을 내리고 민족 문화가 말살되는 수모를 겪으면서 역사가 다른 곳으로 흘러가게 된다.

 

그는 현재 韓민족 모두에게서 미움을 사는 역적으로 남아 있다.

하지만 그는 반드시 재평가 되어야 함이 옳다. 

[출처] 이완용 재평가?|작성자 광동명왕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아직까지도 한국인들은 이완용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데

1907년 고종이 이토히로부미 몰래 헤이그에 이준 이상설 이위종 세명을 밀사로 보낸게 결국 발각이 된다.

이때 이토히로부미가 고종에게 명령한 것이

1.자살
2.일본에 직접 가서 천황폐하께 엎드려 용서앙망

둘중에 하나 선택하라고 했는데 고종이 두개다 할수 없다며 징징 울고 있을때 이완용이 와서 고종을 도와준다

즉 왕위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상왕으로 물러남으로써 책임을 피하라는 것이었고 고종은 그 지혜에 감복하며 이완용을 최고의 충신이라고 칭찬하면서 순종을 즉위시키고 자신은 물러남으로써 위신을 지키게 된다

영화 덕혜옹주 전반부에서 고종이 이완용을 비난하는건 다 거짓임, 실제로는 이완용을 가장 총애했음

그리고 을사조약 체결 이후 성난 백성들이 이완용의 집을 불태웠는데 이 때 고종은 크게 분노하며 국고를 털어 이완용의 집을 근사하게 새로 지을 것을 명령하고 이완용의 저택을 재건축하기 위해 백성들을 대거 동원함

실제로 그 당시의 조선인 시각으로서는 충신이다.
시대가 바뀌고 나서야 매국노라고 조롱하고 있는데, 

그러면서 덕혜옹주같은 대한제국 미화시킨 어이없는 영화 만들고 있는게 더 웃긴짓






'나의 생사는 논할 가치가 없지만 조선은 한 번 죽으면 다시 소생할 수 없다.
이 몸이 죽어서 
이 일을 방지할 수 있다면
지금 죽는 것이 
영광스러운 것이다." - 대한제국 내각총리대신 친일파 매국노 이완용 












이완용은 조선의 다크나이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