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98년 5월 7일 오렌지 게임즈에서 개발[3][4], 에픽 게임스에서 발매한 재즈 잭래빗 시리즈의 2편. 4년 만에 나온 속편이니 만큼 운영 체제도 MS-DOS에서 Microsoft Windows로 변경했고, Mac OS로도 이식했다.

국내에서는 경수(KS미디어)에서 정발했으며 한국에서는 1편보다는 2편의 인지도가 더 높다.[5] 참고로 패키지에는 전작의 풀 버전이 포함되어 있다.
1.1. 상세[편집]
이 작품에서는 재즈의 동생 스패즈 잭래빗이, 확장팩 The Secret Files에서는 로리 잭래빗이 추가 등장하고, 640×480의 고해상도와 16비트 컬러를 지원하였다. 다만 늘어난 해상도에 비해 캐릭터 크기는 전작에 비해 심하게 작아져 이 점은 좋은 소리를 듣지 못했다. 그럼 해상도 낮춰서 하면 된다. 분할 화면에서 시작하여 LAN, 인터넷을 사용한 멀티플레이도 지원하며, 현재도 재즈 2 온라인과 Puke Nukem 듀크 뉴켐이 아니다 서버가 돌아가고 있을 정도로 전세계에서 겨우 10명 왔다갔다하는 좆목유저들로 롱런 중. Puke Nukem 홈페이지의 Games In Progress에서 접속자 수를 미리 볼 수 있다. 한국기준 낮시간은 로봇계정 제외하고 0명이다. 지구 반대편 유럽권 유저의 비율이 많아 한국 기준 자정 이후 접속을 추천.
온라인에서 서비스되는 레벨은 플러스 전용 맵이므로, 모두 후술할 플러스 패치로 무장하고 가자.

2편은 여러모로 호평받는 점들이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다.
특유의 유쾌하고 정신나간 듯한 콘셉트와 효과음들
적절히 개선된 게임성
좋은 배경 음악[6]
온라인 배틀(지구 반대편 유럽권 사람이 많이 하므로 한국에서는 밤 늦게 접속해야 한다.)
맵 에디터인 JCS가 같이 제공되어 누구나 맵, 타일셋 등을 만들어 자신만의 스토리를 꾸며 http://www.jazz2online.com/에 공유할 수 있다.(이 패키지에 동봉되는 JCS보다는 WebJCS를 추천한다. 자세한 것은 밑에 후술.)
2017년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의 버그[7]를 개선한 패치(Plus 패치) 등이 나오고 있다.

[1] 유저들이 만든 여러 가지 타일셋, 배경 음악, 레벨, 유틸리티, 비공식 패치 등을 다운로드 및 공유할 수 있다.
[2] 운영자는 ShakerNL이며, 네덜란드에서 재즈 잭래빗 2 온라인을 운영하는 서버. 재즈 잭래빗 2를 합법적으로 받을 수 있는 GOG 링크, 플러스 패치, 서버 접속자 실시간 정보를 볼 수 있다. Submit a Level에 레벨 세트(레벨+타일셋+배경 음악)를 제출할 수 있어, 서버 운영자(ShakerNL)가 심사 후 심사가 통과되면 Puke Nuk3m 서버에서 서비스된다.
[3] 전작의 개발에도 참여했던 프로그래머 아르잔 브루지(Arjan Brussee)가 설립한 회사로 게릴라 게임즈의 전신이다.
[4] 메인 제작사는 오렌지 게임즈이지만, 클리프 블레진스키를 비롯, 에픽 게임즈 소속의 개발진들도 다수 참여하였다.
[5] 1편은 쌍용에서 정발되었다.
[6] 로버트 A. 앨런이 작곡한 1편과 다르게 알렉산더 브랜든이 작곡했다.
[7] 대표적으로 천장에 붙어 점프를 반복할 경우 끼어버리는 버그가 패치에서 고쳐졌다. 대신 이 버그를 이용한 컨텐츠인 'Wall Climb'를 하려면 Quirks Mode에 체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