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922년부터 1952년까지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 서기장을 지내면서 30년 동안 소비에트 연방 최고지도자를 지냈으며, 1946년부터 1953년까지 소련 장관회의 주석에 재임했다. 블라디미르 레닌 휘하에서 러시아 혁명에 동참해 러시아 제국을 전복하고 소비에트 연방을 건국하는 데 일조한 볼셰비키 출신이다. 레닌 사후 권력을 잡아 소련의 최고지도자가 되었고, 1930년대 이후 자신의 일인 독재 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대숙청 등으로 자국민 수천만 명을 학살했다.

그러나 러시아 제국 시절 낙후된 농업 사회 기반의 소련을 5개년 계획으로 중공업과 화학공업 위주의 공업 국가로 전환시켜 제2차 세계 대전 중 나치 독일과의 독소전쟁을 소련의 승리로 이끌어 초강대국으로 도약시키는 동시에 종전 후엔 미국과의 냉전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의 중공업 최우선정책은 러시아에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부진한 경공업이라는 허점을 남겼다. 북한 김일성의 대남 적화통일 야욕을 용인하여 6.25 전쟁을 발발케 한 책임이 있는 인물이기도 하는 등 극단적인 명암이 존재하는 역사적 인물로 평가받는다. 강철의 대원수 혹은 조지아의 인간 백정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렸다.

그가 정립한 레닌주의 계열 사상인 스탈린주의는 전 세계의 공산주의 혁명가들에게 마르크스-레닌주의라는 이름으로 알려지며 큰 영향을 미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