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電車 / Seoul Tram
노선 연장 | 40.6km |
운영 기관 | 경성전기주식회사, 서울특별시 |
궤간 | 1067mm 협궤 |
통행 방식 | 좌측 통행 |
총 역수 | 72 |
복선 구간 | |
전철화 구간 | 전 구간 전철화 |
서울전차는 1899년부터 1968년까지 서울특별시에서 운행하던 노면전차를 말한다. 일제강점기에는 한성부가 경성부라는 이름으로 개칭되었으므로, 경성전차라고도 불렸다. 1945년에 해방한 이후에는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운영하여, 경전(京電)라고도 불렸다. 따라서, 당시의 명칭인 경성전차로도 이 문서로 올 수 있다.
1968년 11월 30일에 폐지되고 1974년 8월 15일에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하기 전까지 서울시의 시내 교통은 버스에 의존했었다.
차고지는 마포구, 동대문, 삼각지, 영등포에 있었다고 한다.
당시 쓰였던 차량은 국립서울과학관과 서울역사박물관에 각각 반강제보기차 363호와, 반강제4륜보기차 381호가 정태보존되어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서울과학관에 있는 363호는 내부 개방을 해놓은 게 화근이였는지, 상태가 매우 안 좋은 채로 방치돼있다는 점이다. 서울역사박물관에 정태보존되어있는 381호는 원래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거의 관리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있다가, 2007년 12월 경에 서울역사박물관으로 이전하여 18개월 동안 형태복원을 위한 보존작업을 거쳐, 1960년대 형태로 복원이 되어 전시 중이다. 참고로, 이 363호, 381호 모두 초기형은 아니며, 일제강점기 중에 도입되었다. 381호의 경우에는 1930년대에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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