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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공군이 최초로 채택한 실용 제트전투기로 항공기 업계의 괴수 록히드 사(現 록히드 마틴)의 작품이다. 

1943년에 최초 제안을 제출하여 미군의 승인을 받고 1944년 8월에 최초비행이 이루어졌으며 1945년 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 

F-80 이전에 벨사에서 1942년에 XP-59라는 제트전투기를 개발하여 비행에 성공시킨 사례가 있는데, 구린 스펙으로 인해 발주를 받지 못해 "최초 채택"이란 영예의 타이틀은 P-80 슈팅스타에게 넘어갔다. 

미 해군에서는 함재기로 개조해서 운용하기도 하였다. 

그 이후 한국전쟁에도 참여하지만 공중전보다는 지상공격임무에 주력한다. 총 1,715기가 생산되었다.




제원

2차 대전시

F-80A

승무원: 1인
전장: 10.51m 
너비: 11.83m 
전고: 3.45m 
익면: 22.07m² 
종횡비: 6.37 
공시중량: 3,593 kg 
작전중량: 5,307kg 
만재중량: 6,350kg 
동력: 앨리슨 J33-A-23/35 원심압축 터보젯 엔진 1기(24.0kN) 
최고속력: 해수면에서 898km/h, 고도 1,828m에서 928km/h,

고도 12,192m에서 792km/h

순항속력: 660km/h 
항속거리: 1,225km 
상승한도: 13,716m 
상승률: 23.3 m/s 
익면하중: 260 kg/m² 
출력 대 중량비: 0.43 
양하비: 17.7
무장: 12.7mm M3 브라우닝 기관총 6정

127mm 무유도 로켓 8기 
454kg 폭탄 2기

한국 전쟁시

F-80C

승무원: 1인
전장: 10.49m 
너비: 11.81m 
전고: 3.43m 
익면: 22.07m² 
종횡비: 6.37 
공시중량: 3,819kg 
작전중량: 5,738kg 
만재중량: 7,646kg 
동력: 앨리슨 J33-A-23/35 원심압축 터보젯 엔진 1기(24.0kN) 
최고속력: 965km/h 
순항속력: 660km/h 
항속거리: 1,930km 
상승한도: 14,000m 
상승률: 23.3 m/s 
익면하중: 260 kg/m² 
출력 대 중량비: 0.43 
양하비: 17.7
무장: 12.7mm M3 브라우닝 기관총 6정

127mm 무유도 로켓 8기 
454kg 폭탄 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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