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 Drum

2019. 5. 11. 18:24

시간여행가 악기 연주/막명
반응형

보통 드럼과 심벌은 같이 붙어있다. 드럼은 막명악기 심벌즈는 체명악기


Eric Clapton - Autumn Leaves (with lyrics)


재즈 드럼의 정취가 묻어난다.



구성 요소

  • 채 종류 (Percussion mallet)

    • 스틱(stick): 두께/크기에 따라 A(orchestrA), B(Brass) S(Street), 두께에따라 2, 5, 7 등으로 나눈다. 크기는 S>B>A 순으로 크고, 두께는 숫자가 작아질수록 두껍다. 예를 들어 7A는 나무젓가락급으로 가볍고 얇지만 2S는 빨래방망이수준으로 두껍고 길고 무겁다. 재질로는 떡갈나무(oak), 북미 호두나무 (american hickory), 단풍나무(maple), 흑단(ebony), 일본 오크나무(japan oak), 플라스틱, 카본 등이 있다. 팁이 나무로 되어있는 경우가 대다수 이지만, 연습용으로 아예 실리콘이 박혀 있거나 나일론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 브러쉬(brush): 철사들이 서로 다른 각도로 뻗어 말 그대로 빗자루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물론 펼쳤을 때에 한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손잡이 부분 안쪽으로 철사부분을 집어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특히 재즈에 많이 쓰인다.

    • 말렛(mallet): 스틱과는 다르게 헤드의 처리가 용도에 따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마림바 말렛 같은 경우엔 나무에 실이나 솜으로 동그란 형태를 만들어 연주했을 때 소리를 더 부드럽게 한다. 이외에도 팀파니베이스 드럼글로켄슈필차임벨 등의 말렛과 같이 정말로 망치 같은 모양인 것도 있으며[1] 헤드처리가 금속으로, 바디가 갈대로 되어있는 등 다양하다. 여담으로 목탁을 치는 막대도 말렛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말렛의 영역은 넓다. 따지자면 스틱, 브러쉬, 로드스틱을 제외하고 타악기 연주에 쓰이는 모든 막대라고 할 수 있다.

    • 로드스틱(rod-stick): 얇고 길게 잘라놓은 대나무를 하나로 모아 묶은 형태. 최근에는 브러쉬처럼 철사로 되어 있는 제품들도 있으며 그러한 제품들의 대부분은 손잡이 부분 안쪽으로 철사 부분을 넣을 수 있기도 한다. 소리는 스틱과 브러쉬의 중간으로 부드러운 드럼소리를 낼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여담으로 오뎅 꼬치에 사용되는 나무와 테이프, 본드 등을 이용해 DIY로 로드스틱을 만드는 경우도 종종 있다. 마감을 어떻게 해주냐에 따라 퀄리티는 차이가 있지만 로드스틱은 일반 스틱보다 꽤 비싼 편이므로 스틱 가격이 부담스러우면서 손재주에 자신이 있다면 한 번쯤 시도해 볼 만하다.


대체로 이런 정도 구성이지만 정해진 것은 아니고 연주자가 원하는 만큼 구성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카우벨이라든가 탬버린이라든가 추가적인 하이햇이라거나 다른 크기의 탐 추가, 차이나, 스플래시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심벌 등이다.

또한 기타, 베이스 등에 비해 악기 가격이 꽤나 비싼 편이다. 정말 최소한으로 구성하자면 기타, 베이스는 악기 + 미니앰프 + 피크만 있어도 되지만 드럼은 최소한의 구성이 4기통 드럼(스네어는 뺀다) + 심벌(하이햇, 크래시, 라이드) + 스틱 + 의자[5]까지다! 메이커 보급형(최하급) 기준으로 기타, 베이스는 100만 원이면 충분하지만 드럼은 아무리 적어도 200만 원 이상이다.[6] 사실 진짜 문제는 악기 가격이 아니라 소음. 아파트에서 친다면 이웃주민과의 관계는 포기하는 게 좋다(...)[7] 요즘은 뮤트 제품들이 잘 나와있긴 하지만, 솔직히 말해 아직도 소리가 상당히 큰 것이 사실이다. 집에서 연주하고 싶다면 웬만하면 전자드럼을 선택하자.

물론 기타, 베이스는 각종 이펙터도 구입해야 하고 픽업을 마개조하며 다른 스타일의 기타를 두세 대 더 사는 게 기본 아니냐 할 수도 있겠지만 드럼은 탐, 각종 심벌 추가에[8] 페달, 스네어, 카우벨 등등 추가 요소가 훨씬 많은 데다 일단 훨씬 더 비싸다. 

보통 가장 무난한 구성은 퓨전 5기통(14인치 스네어1 + 10, 12인치 탐탐2 + 14 또는 16인치 플로어탐1[9] + 22인치 베이스드럼1)에 14인치 하이햇1, 16, 18인치 크래쉬2, 20 또는 22인치 라이드1이다.










어쿠스틱 드럼심벌즈


일렉 드럼심벌즈


반응형

'악기 연주 > 막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스터네츠 Castanets  (0) 2019.12.20
탬버린 Tambourine  (0) 2019.12.17
소고 Sogo  (0) 2019.12.12
장구 JangGu  (0) 2019.12.11
북 Buk  (0) 2019.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