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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글을 쓴 이유.
왜냐면 만든 해가 1938년 완공되었으므로 100년도 채 안 된 철도임
2021년 등재됨
그렇지만 세계유산에 등재된 까닭은 이란도 알프스 인도만큼은 아니라도 꽤 험준한 산악지형이 있어서,
관리는 잘 되는데도 다른 산악철도처럼 개량을 거의 못 해서가 아닐까 함
경치 존나멋있네
이 외에도 제메링 철도(오스트리아), 사마르칸트 문화교차로(카자흐스탄), 리우칸-노토덴 산업유산유적(노르웨이), 차트라파티 시바지 역(인도), 로시아 몬타나 광산경관(루마니아)
등등 관련된 게 진짜 많이 있음
우리나라는 아마 개량도 잦았고, 문화교류급 철로 길이도 아니고, 현대에 전쟁도 잦았고 해서 지금 수준에선 철도유산 등재하기 어렵겠지만
나중에 한 2070-90년대에 태백선이 그대로 유지된다면 등재 추진이 가능할지도?
모든 사진: 유네스코 세계유산 홈페이지 https://whc.unesco.org/en/list
출처: 모노레일 갤러리 [원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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