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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의 심리적 후유증 및 정신병리
①지능 및 인지기능의 손상
-아동학대로 인해 지능 및 인지기능의 결함이 발생
②중추신경계의 손상
-아동학대가 정상적인 뇌 발달에 방해요소로 작용
③감정 조절 기능의 저하·이상
-아동학대로 아동들은 감정적으로 자기를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되며, 특히 부정적인 감정처리 능력이 손상
④자기개념의 손상
-반복적인 처벌 등으로 아동은 실제로 잘못이 없음에도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벌을 받는 것으로 여기고 부정적인 자기개념 형성
⑤애착 형성의 붕괴
-생후 초기 발달에서 폭력과 거부에 노출되어 기본적 신뢰감 형성에 결함을 갖게 되며 이후 모든 대인관계에도 악영향
⑥지나친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
-아동학대로 피해아동은 지나친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
-집단생활에 적응해 나가는데 심각한 장애 초래, '나쁜 아이'로 낙인되기 쉬움
⑦자학적, 자기 파괴행동
-자살시도 및 위협, 자해 행동 표출
⑧학교 부적응
-집중력이 떨어지고 부산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해 학업 수행이 저조한 경우가 많음
⑨정신병리
-심리적 후유증이 반복되면 정신병리현상을 초래 (공격적 행동, 비행, 범죄, 약물 남용, 학교 부적응, 주의력결핍장애, 반항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 우울증, 경계선인격장애, 식사장애, 다중인격장애 등)
※자료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①지능 및 인지기능의 손상
-아동학대로 인해 지능 및 인지기능의 결함이 발생
②중추신경계의 손상
-아동학대가 정상적인 뇌 발달에 방해요소로 작용
③감정 조절 기능의 저하·이상
-아동학대로 아동들은 감정적으로 자기를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되며, 특히 부정적인 감정처리 능력이 손상
④자기개념의 손상
-반복적인 처벌 등으로 아동은 실제로 잘못이 없음에도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벌을 받는 것으로 여기고 부정적인 자기개념 형성
⑤애착 형성의 붕괴
-생후 초기 발달에서 폭력과 거부에 노출되어 기본적 신뢰감 형성에 결함을 갖게 되며 이후 모든 대인관계에도 악영향
⑥지나친 공격성 및 사회적 위축
-아동학대로 피해아동은 지나친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
-집단생활에 적응해 나가는데 심각한 장애 초래, '나쁜 아이'로 낙인되기 쉬움
⑦자학적, 자기 파괴행동
-자살시도 및 위협, 자해 행동 표출
⑧학교 부적응
-집중력이 떨어지고 부산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해 학업 수행이 저조한 경우가 많음
⑨정신병리
-심리적 후유증이 반복되면 정신병리현상을 초래 (공격적 행동, 비행, 범죄, 약물 남용, 학교 부적응, 주의력결핍장애, 반항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PTSD), 우울증, 경계선인격장애, 식사장애, 다중인격장애 등)
※자료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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