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194(舊 반포4동 19-3)에 있는 고속버스 터미널. 통칭 서울경부. 1981년에 개장했다.
경부선(영남)/영동선
호남선
대중교통
서울 지하철 3호선, 7호선, 9호선 환승역인 고속터미널역과 연계가 된다. 특히 3호선이 강남대로로 직진하지 않고 신사역에서 서쪽으로 돌아가게 만든 원인이기도 하다.(...)[a][b] 서울특별시의 관문 중 하나이기에 고속버스뿐만 아니라 시내버스와의 연계성도 당연히 좋다. 지하철과의 연계 덕분에 많이 약한 느낌을 받지만 고속터미널 중앙차로 정류장에 서는 엄청난 양의 시내버스는 서울역 못지 않을 정도. 9호선의 경우는 급행 정차역이라 시간대를 잘 맞추면 급행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 심야 시간대에 도착하면 선택지는 택시밖에 없다.
공식적으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경부선, 영동선 방면 버스만을 탈 수 있다.[c]호남선 및 기타 방면 버스가 출발하는 건물은 바로 옆 건물에 따로 있으며, 이쪽은 반대로 최신 시설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형편없다는 뜻은 아니다. 게다가 센트럴 시티의 경우엔 30년 가까이 가건물 신세였으니까...
호남선 터미널의 경우 센트럴 시티 내부에 있어서 터미널만을 센트럴 시티라 하는 경우가 있으나, 센트럴 시티 자체가 그곳에 있는 모든 시설물을 묶어서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고속버스터미널로 봐야 맞다. 실제 안내 표기도 호남선이라 하고 있다.
대전, 청주, 둔산청사[d], 대구, 구미, 공주, 포항, 경주, 부산, 부산사상, 울산, 마산, 창원, 진주, 원주, 강릉, 용인, 속초/양양, 동해/삼척, 제천 등의 노선을 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의 노선은 센트럴 시티에 존재하는 호남선 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예매 사이트는 서로 다르다. 경부/영동선의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코버스에서 예매가 가능하지만 센트럴 시티는 이지티켓에서 예매해야 한다. 전산망이 따로라서 상당히 불편하지만, 코버스가 고속버스모바일 앱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싹 갈아엎어 버린 후 2017년 6월 27일부터 센트럴 시티도 코버스의 전산망으로 통합됐다. 모바일의 경우 이미 통합이 완료되었으며, QR코드로 매표소를 거치지 않고 바로 탑승할 수 있는 노선도 있어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예천[e], 울진 노선은 제외된다.
2017년 8월 1일부터 센트럴 시티에서 착발하던 춘천, 홍천, 철원(포천, 운천, 신철원)행 시외버스 노선들이 이 터미널로 이전운행할 예정이다. 강원권, 경기권 시외버스 노선이 증편되는 셈. 경기도는 포천이 유일하게 추가되었는데 경기 북부지역 노선으로서는 처음 운행하게 된다. 그리고 강원도 노선은 원주를 제외한 대부분 노선이 동해안권 및 영동권이 많은 편이었는데 이들 노선의 이전으로 강원 영서권 노선이 증편된다.
영월 노선도 이 터미널로 이전할 가능성도 있다. 지금은 보류 상태로 이전안내문에서 지워졌지만 이전 7월 울진 노선처럼 영월 노선도 후순위로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 노선 행선판에도 영월 노선이 표기되어졌다가 현재는 지워진 상태이다.
1. 운행 노선
※ 우등 차량 투입 여부까지는 구분하지 않음.
지역 | 행선지 | 경유지 | 업체 | 배차 간격 | 비고 |
안성풍림, 안성공도, 안성중대, 안성한경, 안성대림, 안성회관 | 15~25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 |||
20~30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 ||||
유림동·방축 | 30~40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8115번으로 번호 부여. | |||
신하초등학교[A] | 15~30분 | 전 회 일반형이며 중고생할인 적용 | |||
평택대학교, 평택용이 | 15~25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 |||
20~30분 | |||||
30~40분 | 중고생 할인 적용, 우등형은 대학생도 할인 적용 | ||||
무정차 | 30~60분 | 중고생 할인 적용 | |||
50~60분 | 중고생 할인 적용 | ||||
문막 | 15~2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원주혁신도시 | 문막, 원주 | 1일 2회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무정차 | 40~50분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포천, 운천, 신철원 | 1일 10회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무정차 | 80~90분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제천하소(용두교사거리)[A] | 30~40분 | 학생 할인 적용 | |||
5~20분 | 학생 할인 적용 | ||||
무정차 | 5~20분 | 일반형, 심야 차량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30~4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15~3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45~60분 | 전회 학생 할인 적용[j] | ||||
무정차 | 20~3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마전리 | 1일 8회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천안아산역, 아산서부/둔포 | 25~50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 |||
5~20분 | 전 회 일반형이며 학생 할인 적용 | ||||
20~30분 | |||||
무정차 | 60~7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황간[l] | 25~60분 | 전 회 우등형이며 중고생 할인 적용 | |||
무정차 | 1일 4회 | 전 회 우등형 | |||
1일 3회 | 전 회 우등형 | ||||
무정차 | 50~7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무정차 | 40~70분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영덕 | 1일 3회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풍기 | 90분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무정차 | 1일 5회 | 대학생 할인 적용 | |||
무정차 | 1일 3회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울진 | 온정 | 1일 2회 | 구 센트럴 시티 착발 노선 | ||
무정차 | 60~8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포항시청[t] | 30~40분 | 일반형, 우등형은 중고생할인 적용[C] | |||
20~40분 | |||||
1일 9회 | 사실상 전 회 우등형이며 일반고속 시간대 우등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신복 | 30~4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 | |||
50~7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B] | ||||
20~40분 | |||||
1일 4회 | 전 회 우등형이며 중고생 할인 적용 | ||||
인삼랜드 휴게소, 개양 | 20~60분 | ||||
인삼랜드 휴게소, 진주혁신도시 | 1일 3회 | 중고생 할인 적용 | |||
25~35분 | |||||
40~70분 | 일반형은 중고생 할인 적용[B] |
2. 승차홈
볼드는 광역시 노선이다.
2014년 11월 25일에 승차 홈의 대대적인 조정이 가해졌다. 19번, 21번, 23번, 26번, 35번 홈은 예비용이다.
2017년 8월 1일부터 춘천, 홍천, 철원(포천, 운천, 신철원) 노선이 센트럴시티에서 이 터미널로 이전운행하게 됨에 따라 예비용 중 한 곳이 이 노선들로 채워질 전망이다. 실제로 이들 노선은 29번에 배정되어져서 2017년 8월 1일부터 29번 홈에서 이들 노선을 탈 수 있다.
※. 설날 및 추석 등 명절 특송기간의 경우 터미널 임의로 승차홈이 부득이 변경될 수 있다.
본관(경부선) 승차장
별관(영동선) 승차장
3. 버스 운행회사
업체별 단독 배차 노선은 볼드체로 표기한다.
천일여객그룹(김해(장유경유), 통영) : 이 두 회사는 사실상 같은 회사로 보아도 무방하고, 천일여객그룹의 계열사다. 그런데 천일여객 차량 외부에는 '천일고속'으로 써 있어서 진짜 천일고속과 혼동할 수 있다.[x]
금호고속(부산, 서부산, 울산, 대구, 대전, 경주, 김천, 상주, 문경(점촌), 공주, 금산, 안성, 평택, 세종)[y]
금호속리산고속(청주, 세종, 조치원)
동양고속(부산, 서부산, 대구, 대전, 마산(내서읍), 창원, 진주, 구미(영동/황간), 천안, 아산(온양), 포항, 세종,안성 ,평택)[77]
중앙고속(부산, 서부산, 대구, 대전, 마산, 창원, 진주, 청주, 세종, 조치원, 강릉, 속초(양양), 원주(문막읍))[λ]
천일고속(부산, 서부산, 울산, 대구, 대전, 경주, 상주, 문경(점촌), 영천, 포항, 세종, 밀양)
한일고속(부산, 서부산, 울산, 대구, 대전, 김천, 경주, 상주, 문경(점촌), 포항, 세종, 밀양)
삼화고속(부산, 서부산, 울산, 대구, 금산, 세종)
코리아와이드 경북(밀양, 영주, 온정(광비, 삼근, 울진, 평해))
경기고속(밀양, 안동, 영주, 예천, 영덕)
대원고속(안동)
금강고속(홍천)
강원고속(춘천, 동송)
'건축물 > 교통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하남시, 최첨단 거대 스크린 돔구장 스피어 건설 유치 (3) | 2023.09.19 |
---|---|
인도 뭄바이 터미널 (0) | 2020.09.30 |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 역 Grand Central Terminal Station (0) | 2020.09.26 |
센트럴시티 고속터미널 매리어트 호텔 (0) | 2019.09.20 |
영국 리버풀 라임스트릿 역 (0) | 2017.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