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지 붕어찜

2016. 7. 28. 16:05

시간여행가 음식/보양식
반응형

고등어 뼈도 바르기 힘들어하는 사람은 건들지도 말 것. 발라도 발라도 끝이 없습니다.


붕어찜과 매운탕은 맛이 담백하지만 잘못 끓일 경우 비리고 흙맛나는 시궁창 탕이 될 수가 있답니다. 

또 부드러운 살이 풀어지기 쉽기 때문에 고기가 적게 된다는 점은 각오해야 합니다. 

붕어는 기본적으로 비린내와 흙냄새가 매우 극심한 고기이므로 요리하는 사람의 실력에 따라서는 흙맛 요리나 비리기만 한 음식이 아닌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붕어가 맛있게 먹기 어렵다고 악명 높은 고기가 된 것이에요.

그러나 두 냄새만 잡을 수 있다면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가 기본적으로 단맛이 나며 살도 부드러워 입에서 녹습니다.




붕어를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일부 지방에서 쓰는 방식이 있어요.


1. 붕어를 한 번 된장 푼 물에 데치듯 익힌 후 기름에 튀긴다. 이러면 비린내와 흙내가 거의 사라지고 살도 부드러움을 유지하면서도 탄탄해져 나중에 풀어지지 않는다.

2. 압력밥솥에 배추양파감자 등의 야채를 깔고, 튀긴 붕어와 칼칼한 고추장 양념(고추장에 간장마늘생강고춧가루 등을 적당량 넣는다.)을 입맛에 따라 담뿍 넣는다. 물은 거의 넣지 않는다. 참기름을 밑에 살짝만 두르면 눌어붙을 걱정이 없다.

3. 붕어가 완전히 익고 배추가 풀어지려 할 정도까지 압력을 가해 익힌다.


이렇게 요리하면 비린내나 흙내가 나지 않게 되고 압력을 가해 익혔기 때문에 뼈도 상당히 부드러워져 잔뼈도 사람에 따라 씹어먹을 수 있는 정도가 됩니다. 

뼈째 먹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발라먹기는 쉬워져요.

배추와 양파와 붕어에서 단맛이 나오기 때문에 칼칼하면서 달달한 국물이 특히 맛있습니다. 

밥을 비벼먹어도 좋죠. 

이 방식은 튀긴 잡어를 야채 위에 깔고 고추장 양념을 얹어 조려먹는 전통 민물고기 요리, 도리뱅뱅이라는 요리의 요리법을 응용한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