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국에 거의 지역마다 교대를 하나씩 설치한 이유는, 그 지역 교사 수요를 충당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지금 전국 교대생들은 서울과 몇몇 광역시로만 몰려들고 있어요.

그 결과 일반 도지역 같은 경우는 몇년째 임용시험이 미달이고 필요한 교사 수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애들 줄고 있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은 초등 기간제도 못 구할 정도니까 말 다했죠.


광주의 경우 4년 전부터 엄청 줄어서 작년에 18명, 올해 5명 뽑아서 매우 줄었는데

광주교대가 아무리 난리쳐도 뉴스 뜨지도 않았어요.

시위가 서울교대 중심으로 돌아가는 걸 보시고, 서울이 박살나니까 전국 교대생들이 단합하는 걸 보세요.


이번에 서울 티오가 많이 줄어든 것의 핵심은 503 시절에 너무 많이 뽑아서 미발령자 990명이 쌓인 것에 더해서

교대생들 스스로가 지방을 외면하고 소위 도시 지역에서 편안한 삶을 누리려는 것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기들 스스로가 "서울로 광역시로" 무한정 몰리고만 있는데 정부가 어떻게 책임을 져요...


+

정부가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해서 교대 정원을 더 줄였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사실 그렇게 잘 해왔어요.

교대 정원 10년 넘게 계속해서 줄이고 있습니다.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보시겠어요? 아래 표를 보세요.


교대 정원을 계속해서 줄여왔습니다. 지금은 한 해에 전국 교대 졸업생이 약 3800명 정도 됩니다.

줄어서 난리라는 이번 초등교사 전국 모집인원이 3321명입니다.  단순 계산으로 전국 경쟁률 1.14:1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공부 안해서 과락도 못 넘는 탈락자들이 매년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미달이라고 보셔도 돼요.


지금도 각 지방교대가 각 지역으로 임용봐서 가면 모두가 사이좋게 거의 전원 교사가 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서울 경기 광역시를 가려고 지방교대 나와서 그쪽으로 임용시험 재수 삼수를 합니다.

졸업생 적체가 쌓이는 거죠. 도지역 가지 않고 그렇게 임용시험에 남아 있는 졸업생들 때문에 경쟁률이 오릅니다.

그리고 도지역은 교사가 부족해서 난리입니다. 충북 강원은 신규교사 충원율이 60%가 안되잖아요.


나라가 책임지고 교대 정원 더 줄였어야 한다는 주장이 별 설득력 없는 이유입니다.


+

그리고 또 하나. 작년 기준으로 초등교사 5천명을 뽑았습니다. 그런데 응시자 수는 7천명이나 됐어요.

한 해 교대에서 졸업하는 사람은 위에서 본대로 고작 3800명 정도인데, 응시자 수는 7천명? 다 어디서 왔을까요.

이미 도지역에서 교사생활 하고 있는 현직 교사들이 근무하면서 다시 임용시험에 도전하는 겁니다.


어디로 응시할까요? 당연히 서울이랑 광역시들이죠. 그렇게 올라가서 생기는 경쟁률이 저 2.X:1 입니다.

이미 도지역 교사니까 직장 잡아놨으니 재도전하는데 부담이 없죠. 사표 내고 응시하는 거 아니거든요.

교사가 되고서도 끝나지 않는 초등교사들의 서울과 광역시 사랑은 알아줘야 합니다.


이런 총체적인 초등 임용의 상황에 대해서 이해하시고 오늘 교대생들 시위를 평가해 보세요.

티오 관련한 이전 정부의 정책적 요인도 있으나 그들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주기 힘든 지점도 상당합니다.





출처 클리앙
https://m.clien.net/service/board/park/1104419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