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 Io - 목성의 위성

2023. 6. 10. 23:44

시간여행가 여행/우주
반응형


평균 반지름이 1,800km 정도로 달(1,730km)과 비슷한 크기이며, 모행성과의 거리도 비슷하다. 다만 모행성인 목성의 중력이 매우 강력한지라 이오는 목성 주위를 1.8일에 한번 돌 정도로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 각운동 속도로 따져보면 달의 이동 속도의 17배에 달한다.

갈릴레이 위성중 목성에 가장 가깝게 공전하고 있다. 목성 중심부로부터 42만 km, 목성 대기 상층부로부터는 35만 km 가량 떨어져 있다. 태양계의 모든 위성 중 모행성에서 가장 크게 보이는 위성이다. 물론 실제 크기는 가니메데보다도 작다.

해왕성의 위성 트리톤과 함께 태양계에 존재하는 위성 중에서 현재 화산 활동이 존재하는 단 둘 뿐인 곳이다. 이 화산 활동은 목성의 강력한 기조력에 의한 것인데, 목성의 인력과 바깥 궤도를 도는 다른 위성[2]의 인력이 상호작용하여 중간에 낀 이오는 궤도를 돌면서 직경이 수백 미터씩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게 된다. 그런데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이오는 이 궤도를 매우 고속으로 돌고 있으며, 이로 인한 마찰력에 의한 열로 행성 내부의 물질이 녹아 화산 활동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매우 오랜 시간이 경과한다면 이오는 부서져서 목성의 고리 일부가 될 가능성 또한 시사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