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청

2016. 8. 29. 12:00

시간여행가 건축물/정부 청사 관공서
반응형

왼쪽부터 대검찰청,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정부조직법 제32조(법무부) 
② 검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법무부장관 소속으로 검찰청을 둔다.
③ 검찰청의 조직·직무범위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

법무부 휘하 검사(Prosecutor)를 필두로 하는 조직인 검찰을 통할하는 행정부 기관으로, 국가의 '검찰' 작용이다.


범죄의 수사, 증거의 수집, 공소의 제기·유지, 법원에 대한 법령의 정당한 적용청구, 재판의 집행 지휘·감독 기타 이에 수반하는 검찰행정사무 등을 처리하는 국가행정작용을 맡는다. 대한민국에서 기소권은 오직 검찰만이 가질 수 있는 권한으로 이 때문에 기소의 독점(기소독점주의)으로 인한 각종 병폐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기소권을 경찰에게 주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검찰청의 부서는 형사부, 공안부, 강력부, 특별수사부(특수부) 및 공판/송무부로 구성되어 있고, 

인천국제공항 및 김해국제공항에는 공항분실이, 인천항 및 부산항에는 항만분실이 있다.

제1,2 차장검사로 나누어 1차장검사는 형사부, 2차장검사는 강력부 및 공안부, 특수부 등 직접 수사부서를 담당한다.


최상위에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157에 위치하고 있는 대검찰청이 있으며, 그 아래로 각각 고등검찰청과 지방검찰청, 그리고 지방검찰청의 지청이 존재한다.


이는 법원에 대응하는 구조로, 각각 대법원, 고등법원, 지방법원과 지방법원의 지원이 있는 지역에 검찰청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다. 실제로 법원과 검찰청은 같은 장소에 붙어 있다.


검찰 CI

대나무의 올곧음에서 모티브를 차용하고 직선을 병렬 배치하여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상단의 곡선으로 천칭저울의 받침 부분을, 중앙의 직선으로 칼을 형상화하여 균형있고 공평한 사고와 냉철한 판단을 표현하였습니다. 다섯개의 직선은 정의, 진실, 인권, 공정, 청렴을 뜻하며, 주색조인 청색은 합리성과 이성을 상징. 좌측으로 부터 각 직선은 공정, 진실, 정의, 인권, 청렴을 상징하며 중앙에 칼의 형상인 정의가, 그 좌우에 각각 진실과 인권이, 다시 그 좌우에 공정성과 청렴이 있는 형태입니다.

검찰 CM

검찰이 이룬 정의 위에 국민들이 사회의 안정속에서 사랑을 나누고 꿈을 실현하며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표현하였으며, 국민의 편안한 울타리이자 친근한 수호자가 되고자 하는 검찰 의지의 표현입니다.


반응형

'건축물 > 정부 청사 관공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정보원  (0) 2016.09.01
경찰청  (0) 2016.08.31
대법원  (0) 2016.08.29
서울고등법원 중앙지법  (0) 2016.08.29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0) 2016.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