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둠 등장 몬스터
좀비맨
샷건 가이
임프
핑키데몬
스펙터
로스트 소울
카코데몬
바론 오브 헬
사이버데몬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둠 2: 헬 온 어스 추가 몬스터
헤비 웨폰 듀드
헬 나이트
아라크노트론
페인 엘리멘탈
레버넌트
맨큐버스
아크바일
슈츠슈타펠*
커맨더 킨*
아이콘 오브 신

*id 사의 다른 작품(울펜슈타인 3D, 커맨더 킨) 캐릭터 카메오 출현



둠 64는 클래식 둠 게임플레이에 대체로 충실하지만 자잘한 차이점이 있다.

무기
샷건, 슈퍼 샷건, 체인건, 로켓 런처는 사격시 흔들림 효과가 적용된다. 사격시 상하시점을 약간 움직이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슈퍼 샷건과 로켓 런쳐에 넉백 효과가 생겨 발사할 때마다 조금씩 뒤로 밀려난다.
전기톱은 톱날이 두 개가 되었고 오리지널보다 더 강력하다.
권총, 체인건, 슈퍼 샷건은 발사 속도가 빨라졌으며, 플라즈마 라이플은 약간 느려졌다.
레이저를 발사하는 새로운 무기를 추가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언메이커 문단 참고.

몬스터
대부분의 몬스터들이 이동 속도는 느려진 대신 덩치가 조금씩 커졌다. Decino의 원작과 64 몬스터 비교 동영상에 따르면 대부분 몬스터들의 틱당 스피드 자체는 원작과 동일하지만, 원작과 둠 64의 틱 계산방식의 차이 때문에 설정된 스피드는 동일함에도 둠 64 쪽의 시간당 이동 속도는 느리게 나온다는 모양.
단, 핑키데몬과 로스트 소울은 예외적으로 원작보다 더욱 빨라졌다. 핑키데몬은 기본 스피드가 10에서 12로 오른 덕분에 전술한 틱 계산방식 차이에도 불구하고 원작보다 근소하게 빠르고, 로스트 소울은 기본 이동속도부터 원작의 두 배 가까이 빠른 것은 물론, 돌진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빠르다.
임프와 카코데몬은 발사체의 속도가 크게 증가해 피하기 더 어려워졌고, 맨큐버스는 보다 불규칙한 패턴으로 화염구를 발사한다.
페인 엘리멘탈은 동시에 두 개의 로스트 소울을 뱉어낸다. 로스트 소울은 원작보다 더 빠르고 위협적이다. 대신 체력은 절반 정도로 줄었다.
아라크노트론은 몸통 아래의 플라즈마 총구가 두 개로 늘어 플라즈마탄을 한 번에 두 발씩 쏜다. 이에 따라 플라즈마탄의 피해량도 다소 줄었으나, 원작의 절반보다는 조금 높기 때문에 두 발을 다 맞을 경우 최소, 최대, 평균 피해량은 원작보다 높다.
카트리지 용량 제약으로 헤비 웨폰 듀드, 아크바일,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그리고 레버넌트를 삭제했다.
헬 나이트와 바론 오브 헬은 서로 몬스터 내분을 일으킬 수 있다.
새로운 몬스터로 나이트메어 임프[임프의 색을 바꾸고 투명 효과를 더했다. 일반 임프보다 두 배 더 빠르게 이동하며 파이어볼의 속도가 더 빠르다.]와 마더 데몬[정식 명칭은 아니며 엔딩 텍스트 "Finally... The mother of all demons is dead!"을 기반으로 팬들이 붙인 이름이다. Mother of all~은 MOAB의 예와 같이 '매우 거대한 무언가'를 뜻하는 관용 표현으로, 엔딩 텍스트에서 말하고자 한 바는 실제로 마더 데몬이 악마들의 모체라기보다는 존나 센 악마라는 뜻이었을 것이다. 게임 코드에서는 Resurrector로 지칭하며 공식 가이드북에서는 단순히 'The Boss'로 지칭한다.][여담으로 본편의 마더 데몬은 방사능 폭격으로 약화된 상태였다고 하는데, 로스트 레벨의 최종 보스이자 설정상 마더 데몬의 자매인 리저렉터(Resurrector)는 딱히 약화된 상태가 아닌데도 인게임 능력치는 마더 데몬과 동일하다.]을 추가했다. 마더 데몬은 체력이 5,400이라 사이버데몬보다 1,400 더 높고, 4방향으로 퍼져나가는 노란 화염과 유도성의 붉은 화염이라는 두 가지 공격방식을 갖고 있다. 노란 화염을 맞으면 아크바일처럼 공중으로 붕 뜬다. 둠 64 환경에서 사이버데몬과 맞붙여 볼 경우 사실상의 동귀어진이 벌어지는데, 이는 마더 데몬 쪽에서 낭비되는 데미지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
둠 2에서 강력한 일반 몬스터 수준으로 격하되었던 사이버데몬은 다시 중간 보스급 몬스터로 지위 상승해 더 적은 빈도로 분위기 잡으며 등장한다.

레벨
레벨은 둠 2에 비해 작고 레이아웃이 단순하다. 그러나 퍼즐 요소가 강하고 비밀 장소는 발견하기 까다롭다.
파워업 아이템의 등장 빈도가 줄었으며, 단순해진 레벨 디자인 때문인지 컴퓨터 맵은 소수의 맵에만 등장한다.
스크립트로 구현한 여러 퍼즐이 있다. 스크립트는 퍼즐 외에도 몬스터·아이템 스폰, 몬스터 내분 On/Off, 함정 트리거 등을 구현하는데 사용되었다.
함정의 종류와 빈도가 늘었다. 특정 구간의 타일을 밟으면 화살 또는 파이어볼 함정이 작동하며, 특히 파이어볼은 유도탄에다 연발로 발사되어 순식간에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압축기도 작동속도가 매우 빨라 기민하게 이동하지 않으면 많은 대미지를 입는다.
총 32개의 레벨이 있다. 메인 레벨은 25개이며, 4개는 캠페인 중 진입할 수 있는 비밀 레벨, 3개는 비밀 레벨인 맵 32를 완료했을 때 언락되는 일종의 보너스 레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