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위 사진은 개발당시 스크린샷인데 왼쪽 윗부분에 카고쉽 2대가 눈에 보인다.

가운데 벌쳐 영웅이 마크 베이커, 이를 중심으로 우측 상단이 카고쉽, 좌측 하단이 마크건쉽, 좌측 상단이 레이더이다.

좌측 하단에 스파이어, 우측에 스포닝 풀 또는 히드라리스크 덴으로 추정되는 건물이 있다.



  

Cargo Ship


  

Merc Gunship


 

Raider


  

Merc Biker






카고쉽 (Cargo ship)

  스타크래프트 알파 또는 베타버전 게임 스크린샷에 등장하는 유닛이다. 자원캐기, 수송선, 공격기능까지 겸비한 유닛으로 어느 한종족에 속해있는것이 아니라 용병형식의 유닛이다. (따지고 보면 테란이지만..) 1.00V~1.03V에서 특수 에딧으로 열어서 공격및 이동명령을 내릴수 있다. 공격무기로는 지상 공격용 미사일이 있는데 공격력이 7또는 10정도 된다.(기억이 잘 안남) 드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유닛 프레임이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드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Sally 이라는 카고쉽 영웅으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





머크건쉽 (Merc Gurnship)

  스타크래프트 알파 또는 베타버전의 개발당시에는 용병개념이 있어서 용병관련 유닛 또는 건물들이 존재했다가 발매때 모조리 삭제되었다. 생김새는 발키리와 비슷하다. 1.00V~1.03V에서 특수 에딧으로 열어서 공격및 이동명령을 내릴수 있다. 트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유닛 프레임이 남아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드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Greedo 라는 머크건쉽 영웅으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



  길드 전쟁당시 리바이어던급 순양전함이 우주전 주력이었던 전쟁 당시에는 호위함이자, 함재기 역활을 대신했던 비교죽 육중한 중형의 건쉽이 당시 쉽게 볼수 있는 자들이였다. 건쉽이지만 발키리 보다 훨씬 큰 구축함 역활도 담당하였으며, 주무장인 토멘터 미사일을 주로 무장으로, 함대공/함대함의 역활을 모두 했다. 현재는 거의 퇴역했다고 봐야한다. 대전쟁이나 종족전쟁때에는 쓰이지 않았으며, 카고 쉽과는 달리 시네마에서도 그 모습을 볼수없다. 


  그러나 사실 스타크래프트 개발당시에는 존재하여 게임에 나올뻔 하였으나 출시가 임박하자 밸런스상의 문제로 삭제되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머크 건쉽을 모체로 한 발키리가 브루드워에 등장하게된다. MOD를 건드리는 사람한테는 친숙할수도 있는 유닛이다.


공격무기가 지상용, 공중용 따로 있는데 다음과 같다.


공중 : 토멘터 미사일

머크 건쉽의 우주전이나 대기 내 공중전에서 사용하는 무장으로, 이것을 통해 머크 건쉽이 '미사일 구축함'인 것을 알수가 있다.
아직 발키리가 머크건쉽의 잔재가 남아있던 베타 시절의 사진의 참고하면, 발사 방식은 다연장이라는 것 빼고는 미사일의 형태도, 발사시의 모습도 역시 다르


지상 : 지상타격용 폭격(Bomb)
머크 건쉽/구축함은 발키리 구축함과는 달리 지상폭격 역시 가능하였다. 어떤 식으로 공격하였는지는 알수없지만, 베타버젼의 발키리 처럼 다량의 폭탄으로 지상을 폭격하거나, 아니면 공대지 미사일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레이더 (Raider)

  머크건쉽이나 카고쉽처럼 용병 유닛이다. 드래프트 툴로 뜯어 고쳐 보면 유닛 프레임이 남아 있다. 참고로 드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Boskk, Peter 라는 카고쉽 영웅으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




머크 바이커 (Merc Biker)

   위 유닛과 같이 용병 유닛이다. 벌쳐의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다. 유일하게 유닛 얼굴(포트레잇)도 남아 있다. 7정도 되는 지상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드래프트 툴로 뜯어보면 Grom 이라는 카고쉽 영웅으로 추정되는 것이 있다.





스페이스 배드랜드 크리쳐 (Space Badland Creature)

  카카루 같은 중립유닛중 하나이다. 스페이스 크리쳐의 이름은 V'ger, 배드랜드 크리쳐의 이름은 Spot이다. 아쉽게도 유닛 프레임이나 사진은 없다.




테란 셔틀 (Terran Shuttle)

  프로토스의 셔틀이 아니다. 테란유닛의 셔틀이다. 밀리나 켐페인에서 나오는 유닛이 아니라 게임 미션 영상에 등장한다. 

  아메리고 영상에서 임무 부대원들을 태운 상자 모양의 수송선이 셔틀이다. 최대 수송량은 무려 40명. 수송을 위해서 공격 능력을 버렸다. 대기권 내에서 활동하는 것은 이온 추진기를 쓰며 저 이온 추진기는 벌처에 달린 이온 추진기의 원형이다. 어떤 것은 단거리 워프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배틀쉽 네메시스 (Battleship Nemesis)








※ 뮤테이션 챔버 - Mutation Chamber, 뮤테이선 핏 - Mutation pit, 스코리아 - Scoria 등등..

저그 알파 빌딩

테란 알파 빌딩

프로토스 알파 빌딩

  알파시절이라 현재와 디자인이 많이 다른데 현재의 스파이어의 디자인을 하고 있는 건물의 이름이 Scoria이고 에볼류션쳄버 같은 건물의 이름이 Fungal Colony 이다. 아마 현재의 크립콜로니나 성큰콜로니의 역활을 Fungal Colony가 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Scoria의 경우 용도가 불확실 한데 위 사진에서 스파이어가 이미 존재한것으로 봐서 그레이트 스파이어의 역활을 하는것 같기도 하지만 잘 모르겠다. Mutation pit과 Mutation Chamber의 경우 둘다 현재의 디파일러 마운드와 비슷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Mutation pit이 디파일러 마운드와 더 비슷해 보인다. 아마 Mutation pit이 현재의 디파일러 마운드와 비슷한 역활을 Mutation Chamber가 현재의 에볼루션 챔버와 비슷한 역활을 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 Dry docks, Genetics Lab, chemLab


  Dry docks 라는 건물은 아마도 테란의 공중유닛을 수리하는 능력을 지닌 건물로 추측되는데 아래에 설명할 리페어 퍼실러티가 테란의 지상 메카닉 유닛을 수리하는 건물임을 생각해 볼때 후에 S.C.V가 기계유닛 수리 기능을 가지면서 앞의 두 건물이 삭제되었다고 추측해 볼 수는 있을것 같다.  Genetics Lab 은 아마 현재의 코버트 옵스와 같은 역활을 했을거라고 본다. chemLab은 솔직히 어떤 역활을 한 건물인지 잘 모르겠다.

  



※ 칸티나 - Cantina


 

  한글로 번역하면 술집, 바(bar) 라는 의미인데 스타2의 캠페인전용 구조물인 주점과 비슷한 성격의 구조물인것 같다. 이 건물의 사진이 포함되어 있는 개발기간도중의 스크린 샷은 없지만 드래프트툴 (대표적으로 datedit)로 뜯어보면 이 건물의 존재를 확인해 볼 수 있다.

 

 

 

※ 파워스테이션 - Power station

  알파 혹은 베타시절때 테란건물 스크린샷으로 돌아다닌 건물들중 하나로 현재로서 이 건물이 어떤 역활을 했는지는 알 길이 없다. 대충 발전소? 라는 뜻 같은데 이것만으로는 이 건물의 역활을 알 수 없다.

 

 

 

※ 리페어베이 - Repair bay

  위 스크린샷은 스타크래프트 알파, 베타 시절의 사진으로 돌아다니는 사진인데 이 사진의 진위 여부에 대해서 논란이 많다. 즉 실제 개발기간의 사진이 아니라 누군가가 드래프트로 만들어낸 또는 재현해낸 사진이라는 것이다. 이 사진의 진위 여부를 떠나 Repair Bat를 설명하기 위해 위 사진을 인용했다. 건물 자체의 이름 뜻만으로 볼때 프로토스의 쉴드 베터리 처럼 에너지를 소모해 메카닉 유닛들을 수리하는 용도일것으로 추정된다. 이 건물의 와이어 프레임이 StarEdit에 남아있다고 한다. 


알파버젼에 비해 디자인이 향상된 베타버젼



→ StarEdit에 남아 있는 Repair Bay의 와이어 프레임

 

 

 

※ 스타베이스 - Starbase

  알파나 베타때의 사진은 바로 위에 있는 진위를 가릴수 없는 사진에 나와 있다. 정확한 용도는 알 수 없으나 베타때 존재했던 용병 유닛인 Cargoship이나 Merc Gunship 같은 비행선들을 생산하고 수리했을거라는 추측이 있다. 드래프트툴 Datedit으로 풀어 보면 Special building으로 분류되어있는데 유즈맵 전용의 건물일 확률이 꽤 높다. 아직 사진이나 움직임 등이 남아 있어서 드래프트 툴로 쉽게 복원해 낼 수 있다.

 

 

 

※ Weopons planet


  베타시절 존재했던 테란의 건물로 그 외향은 현재의 Engineering Bay를 연상케 한다. 현재의 Engineering Bay와 같은 개념의 건물이었는지 다른개념의 건물이었는지 알 길이 없지만 아마 높은 확률로 엔지니어링 베이의 시초인것 같다.

 

 

 

※ 인디펜던트 커맨드센터 - Independent Command Center 

  현재 스타크래프트의 맵이나 캠페인에서는 용병개념이 적용되지 않지만  개발기간중의 사진이나 드래프트툴로 뜯어보면 한때 용병개념을 도입하려고 했었던 흔적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인디펜던트 커맨드 센터는 그 흔적들 중 하나이다. 테란 정규군에 속하지 않는 용병들만의 커맨드 센터인것 같다. 스타2의 미라한의 진영에 있었던 용병요세와 비슷한 개념인것 같다. 다만 건물 자체에 공격기능은 없는것 같다. SCM드래프트나 스타포지로 이 건물을 강제로 열어서 맵 에디터에 장착시킨뒤 게임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 게임상에서 마우스로 직접 찍을 수도 있지만 정작 화면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 인디펜던트 스타포트 - Independent Starport 

  인디펜던트와 같이 용병들만의 건물들 중 하나로 추정된다. 이 건물의 사진은 없지만 인디펜던트 커맨드센터와 같이 특수 에딧이나 Datedit에는 아직 그 흔적이 남아 있다.

 


 

※ 인디펜던트 점프게이트 - Independent Jump Gate

  이 건물도 구체적인 사진은 없지만 특수에딧이나 드래프트 툴에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이름의 뜻을 보아 용병들의 프로토스판 워프게이트 같은 역활을 하지 않았을까 추측해 본다.






헬 디아블로 - Hell Diablo

TOMMYKNOCKERS 치트키를 치면 나오던 몬스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