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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과학

1. 개요[편집]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 고등학교 1학년 공통 과목이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통합과학1, 통합과학2>인즉 한 단위이지만, 실물 교과서는 분권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상 약칭은 통과1, 통과2.

2. 통합과학1[편집]

2.1. 과학의 기초[편집]

  • 내용 요소
    '기본량과 단위', '측정과 어림', '정보와 신호'
  • 성취기준
[10통과1-01-01] 자연을 시간과 공간에서 기술할 수 있음을 알고 길이와 시간 측정의 현대적 방법과 다양한 규모의 측정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1-01-02] 과학 탐구의 중요한 기본량의 의미를 알고 자연 현상을 기술하는 데 단위가 가지는 의미와 적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1-01-03] 과학 탐구에서 측정과 어림의 의미를 알고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측정 표준의 유용성과 필요성을 설득할 수 있다.
[10통과1-01-04] 자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정보가 됨을 알고, 이러한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기술이 정보통신에 활용되어 현대 문명에 미친 영향을 인식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1-01-01] 원자와 우주를 시간과 공간 차원에서 비교하면서 규모(scale)의 의미와 필요성을 소개하고, 시간과 공간을 측정하려는 과학자들의 노력이 인간의 경험 범위를 얼마나 확장했는지를 설명한다.
[10통과1-01-02] 과학의 기본량으로 시간, 길이, 질량, 전류, 온도 등 초⋅중학교 과학 교과에서 이미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며, 부피, 속력, 농도 등과 같은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주요 과학 개념들이 이러한 기본량으로부터 도출됨을 설명한다.
[10통과1-01-04] 인간을 둘러싼 자연계의 변화가 전달될 때 신호가 되고, 이를 측정하여 분석할 때 정보가 됨을 다룬다. 센서를 통해 아날로그 형태의 다양한 신호가 전기 신호로 바뀌어 디지털 정보가 됨을 소개하며, 센서의 작동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2.2. 물질과 규칙성[편집]

  • 내용 요소
    '원소 생성', '별의 진화', '원소의 주기성', '이온 결합', '공유 결합', '지각과 생명체 구성 물질의 규칙성', '생명체의 주요 구성 물질', '물질의 전기적 성질'
  • 성취기준
[10통과1-02-01] 천체에서 방출되는 빛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우주 초기에 합성된 원소와 천체의 구성 물질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1-02-02] 우주 초기의 원소들로부터 태양계의 재료이면서 생명체를 구성하는 원소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 지구와 생명의 역사가 우주 역사의 일부분임을 해석할 수 있다.
[10통과1-02-03] 세상을 구성하는 원소들의 성질이 주기성을 나타내는 현상을 통해 자연의 규칙성을 도출하고, 지구와 생명체를 구성하는 주요 원소들이 결합을 형성하는 이유를 해석할 수 있다.
[10통과1-02-04]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 산소, 소금 등이 만들어지는 결합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 물질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1-02-05] 지각과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들이 기본 단위체의 결합을 통해서 형성된다는 것을 규산염 광물, 단백질과 핵산의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1-02-06]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을 전기적 성질에 따라 구분할 수 있고, 물질의 전기적 성질을 응용하여 일상생활과 첨단기술에서 다양한 소재로 활용됨을 인식한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1-02-01] 분광기를 활용하여 수소의 선스펙트럼을 관찰하고 이를 우주 전역의 선스펙트럼을 관찰한 결과 자료와 비교함으로써 우주 진화 초기에 만들어진 수소와 헬륨이 현재 우주의 주요 구성 원소임을 파악하게 한다.
[10통과1-02-02] 별의 진화 과정에서 별 내부의 핵융합을 통해 탄소, 질소, 산소가 생성되는 것을 정성적으로 다루고, 초신성 폭발의 결과로 철보다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짐을 다룬다.
[10통과1-02-03] 주기율표의 1족과 17족 원소를 통해 동족 원소는 유사한 화학적 성질을 가진다는 것을 다룬다. 주요 원소들이 화학 결합을 형성하는 이유를 전자껍질 모형을 이용한 전자배치를 통해 안정성을 지닌 원소와 비교하여 설명한다.
[10통과1-02-04] 각 화학 결합으로 나타나는 성질은 전기 전도성에 한정하여 다룬다.
[10통과1-02-05] 지각을 구성하는 규산염 광물은 Si–O 사면체를 기본 골격으로 하여 다양한 광물들이 만들어짐을 다루되, 구체적인 구조식이나 화학식은 다루지 않는다. 일정한 구조를 가진 기본 단위체들의 다양한 배열을 통해 여러 가지 구조와 기능을 갖는 생명체의 주요 구성 물질이 생성될 수 있음을 단백질과 핵산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기본 단위체를 비롯한 단백질과 핵산의 구체적인 구조식이나 화학식은 다루지 않는다.
[10통과1-02-06] 지구를 구성하는 여러 물질을 원자 내 자유전자의 이동에 따라 도체, 부도체, 반도체로 구분할 수 있고, 특히 규산염 광물이 반도체 소자의 재료가 되어 현대 사회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됨을 소개한다. 이때 반도체의 원리는 불순물을 추가함에 따라 전기적 성질을 제어하기 쉽다는 수준으로 소개하고 접합 원리는 다루지 않는다.

2.3. 시스템과 상호작용[편집]

  • 내용 요소
    '중력장 내의 운동', '운동량과 충격량', '지구시스템의 구성과 상호작용', '판구조론과 지각변동', '세포의 구조와 소기관', '물질대사', '유전자와 단백질'
  • 성취기준
[10통과1-03-01] 지구시스템은 태양계라는 시스템의 구성요소이면서 그 자체로 수많은 생명체를 포함하는 시스템임을 추론하고, 지구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을 논증할 수 있다.
[10통과1-03-02] 지권의 변화를 판구조론 관점에서 해석하고, 에너지 흐름의 결과로 발생하는 지권의 변화가 지구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1-03-03] 중력의 작용으로 지구 표면과 지구 주위의 다양한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1-03-04] 물체가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없을 때 운동량의 변화가 없음을 알고, 운동량과 충격량의 관계를 이용하여 충돌 관련 안전장치와 스포츠에 적용할 수 있다.
[10통과1-03-05] 생명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화학 반응과 물질 출입이 필요함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화학 반응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10통과1-03-06] 생명 시스템의 유지에 필요한 세포 내 정보의 흐름을 유전자로부터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1-03-01∼02] 지구시스템을 구성하는 권역들의 성층구조를 파악하게 한다. 기권, 수권 등 각 권역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으로 인해 지표의 변화, 날씨의 변화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과학적 현상이 일어남을 다룬다.
[10통과1-03-03] 지구 표면을 향해 낙하하거나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원운동은 모두 중력에 의한 지구 중심 방향의 가속도 운동임을 설명한다.
[10통과1-03-04] 일상생활의 역학 시스템에서 물체의 관성 및 충돌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비책 및 장치를 고안할 때 관성 법칙과 충격량을 활용하게 한다.
[10통과1-03-05] 생명 시스템의 기본 단위인 세포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에 효소가 필요하고, 세포막을 통한 선택적 투과를 통해 물질 출입이 일어남을 학습한다.
[10통과1-03-06] 전사와 번역을 통해 유전물질로부터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생명 시스템의 유지를 위한 세포 내 정보의 흐름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이해한다.

3. 통합과학2[편집]

3.1. 변화와 다양성[편집]

  • 내용 요소
    '산화와 환원', '산성과 염기성', '중화 반응', '물질 변화에서 에너지 출입', '지질시대의 생물과 화석', '지질시대 환경 변화와 대멸종', '변이', '자연선택과 진화', '생물다양성'
  • 성취기준
[10통과2-01-01] 지질 시대를 통해 지구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해 왔으며 이러한 환경 변화가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2-01-02] 변이의 발생과 자연선택 과정을 통해 생물의 진화가 일어나고, 진화의 과정을 통해 생물 다양성이 형성되었음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2-01-03] 자연과 인류의 역사에 큰 변화를 가져온 광합성, 화석 연료 사용, 철의 제련 등에서 공통점을 찾아 산화와 환원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의 다양한 변화를 산화와 환원의 특징과 규칙성으로 분석할 수 있다.
[10통과2-01-04] 대표적인 산•염기 물질의 특징을 알고, 산과 염기를 혼합할 때 나타나는 중화 반응을 생활 속에서 이용할 수 있다.
[10통과2-01-05] 생활 주변에서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현상을 찾아 에너지의 흡수 방출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토의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2-01-02] 변이의 발생과 자연선택 과정에 대한 모의실험을 수행하고 다윈의 자연선택설을 중심으로 생물의 진화를 학습한다. 생물다양성을 유전적 다양성, 종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으로 설명하고,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례와 실천 방안을 탐색한다.
[10통과2-01-03] 산화⋅환원 반응을 산소와 전자의 이동으로 설명하되, 산화수는 다루지 않는다.
[10통과2-01-04] 산⋅염기 정의는 아레니우스 정의만 다루고, 중화 반응 과정에서의 변화는 용액의 온도 변화와 지시약의 색 변화만을 다룬다.
[10통과2-01-05] 화학 반응의 열 출입에서 열화학 반응식, 엔탈피를 다루지 않는다.

3.2. 환경과 에너지[편집]

  • 내용 요소
    '생태계 구성 요소', '생태계 평형',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온실기체와 지구 온난화', '핵융합', '발전', '에너지 전환과 효율'
  • 성취기준
[10통과2-02-01]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구성됨을 이해하고, 생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2-02-02] 먹이 관계와 생태 피라미드를 중심으로 생태계 평형이 유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환경의 변화가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10통과2-02-03] 온실효과 강화로 인한 지구 온난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엘니뇨, 사막화 등과 같은 현상이 지구 환경과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 방안을 분석할 수 있다.
[10통과2-02-04] 태양에서 수소 핵융합 반응을 통해 질량 일부가 에너지로 바뀌고, 그중 일부가 지구에서 에너지 흐름을 일으키고 다양한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2-02-05] 발전기에서 운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열원으로서 화석 연료, 핵에너지를 이용하는 발전소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발표할 수 있다.
[10통과2-02-06] 에너지를 전환•활용하는 과정에서 효율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열원을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지구 환경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2-02-01] 생태계 구성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생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10통과2-02-04] 태양에서 수소가 헬륨으로 핵융합하는 과정에서 질량이 줄어서 태양 에너지가 생성됨을 정성적으로만 다룬다.
[10통과2-02-05] 코일을 통과하는 자기장의 세기가 변할 때 유도되는 전류를 관찰하여 전자기 유도 현상을 정성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간이 발전기를 만들어 발전소에서 전기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10통과2-02-06]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에너지가 다른 형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에너지의 총량이 보존됨을 일상생활의 사례 중심으로 설명한다. 에너지가 사용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며 특히 화석 연료의 사용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에너지로 인해 에너지 이용의 효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3.3. 과학과 미래 사회[편집]

  • 내용 요소
    '인공지능과 과학탐구', '로봇', '감염병과 병원체', '과학기술과 윤리'
  • 성취기준
[10통과2-03-01] 인간의 삶에서 과학의 유용성을 감염병의 진단, 추적 등을 사례로 설명할 수 있으며, 미래 사회에서 과학의 필요성에 대해 논증할 수 있다.
[10통과2-03-02] 과학 실험, 기상 관측, 유전체 분석, 신약 개발 등에서 얻을 수 있는 많은 정보가 빅데이터로서 과학기술과 사회의 발전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10통과2-03-03] 인공지능이 정보를 학습하는 원리 및 로봇에 적용되는 사례를 찾고, 이러한 기술의 발전이 과학과 미래 사회의 발전에 미치게 될 유용성과 한계를 토론할 수 있다.
[10통과2-03-04] 과학기술의 발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과학적 쟁점(SSI)과 과학기술 이용에서 과학 윤리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성취기준 해설
[10통과2-03-02] 과학 실험, 기상 관측, 유전체 분석, 신약 개발 등과 같은 분야에서 많은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전환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게 되면서,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음을 소개한다.

 

 

 

통합사회

1. 개요[편집]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고등학교 1학년 공통 과목이다. 고교학점제에서는 <통합사회1, 통합사회2>인즉 한 단위이지만, 실물 교과서는 분권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상 약칭은 통사1, 통사2.

2. 내용 체계[편집]

2.1. 통합사회 1[편집]

2.1.1. 1. 삶의 이해[편집]

2.1.1.1. Ⅰ 통합적 관점[편집]

  • 학습 요소: 통합적 관점, 시간적 관점, 공간적 관점, 사회적 관점, 윤리적 관점,
[10통사1-01-01] 인간, 사회, 환경을 바라보는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의 의미와 특징을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
[10통사1-01-02] 인간, 사회, 환경의 탐구에 통합적 관점이 요청되는 이유를 도출하고 이를 탐구에 적용한다.
  • 성취 기준 모두 일반사회, 윤리, 지리 내용이 융합되었음.

2.1.1.2. Ⅱ 인간, 사회, 환경과 행복[편집]

  • 학습 요소: 행복의 의미, 행복의 조건
[10통사1-02-01]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행복의 기준을 사례를 통해 비교하여 평가하고,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의 의미를 성찰한다.
[10통사1-02-02]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으로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 발전 및 도덕적 실천의 필요성에 관해 탐구한다.
  • 윤리 중심 (일반사회, 지리 일부 포함)

2.1.2. 2. 인간과 환경[편집]

2.1.2.1. Ⅲ 자연환경과 인간[편집]

  • 학습 요소: 자연환경, 자연관, 환경 문제, 생태시민
[10통사1-03-01] 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이 시민의 권리임을 주장한다.
[10통사1-03-02] 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을 사례를 통해 비교하고, 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를 제안한다.
[10통사1-03-03]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시민사회, 기업 등의 다양한 노력을 조사하고, 생태시민으로서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 03-01:지리 중심(한국지리 탐구),일반사회 포함(법과 사회)),02:윤리, 03:지리 내용

2.1.2.2. Ⅳ 문화와 다양성[편집]

  • 학습 요소: 문화권, 문화 변동, 문화 상대주의와 보편윤리, 다문화사회
[10통사1-04-01]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을 탐구한다.
[10통사1-04-02] 문화 변동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가 지니는 의의를 탐색한다.
[10통사1-04-03] 문화적 차이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보편 윤리의 차원에서 자문화와 타문화를 평가한다.
[10통사1-04-04] 다문화 사회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갈등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04-01: 지리(세계 시민과 지리), 02: 일반사회(사회와 문화), 03:일반사회(사회와 문화), 윤리(현대사회와 윤리) 04: 일반사회(사회와 문화) 내용

2.1.2.3. Ⅴ 생활공간과 사회[편집]

  • 학습 요소: 산업화, 도시화, 교통․통신과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공간 및 생활양식의 변화
[10통사1-05-01]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1-05-02] 교통⋅통신 및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생활공간과 생활양식의 변화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1-05-03]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사례로 공간 변화가 초래한 양상 및 문제점을 탐구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한다.
  • 대부분 지리 중심 내용 (특히 한국지리 탐구. 단, 02에서는 일부 일반사회, 윤리 포함)

2.2. 통합사회 2[편집]

2.2.1. 3. 인간과 공동체[편집]

2.2.1.1. Ⅵ 인권보장과 헌법[편집]

  • 학습 요소: 시민혁명, 인권, 헌법, 시민참여
[10통사2-01-01] 근대 시민 혁명 등을 통해 확립되어 온 인권의 의미와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주거, 안전,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인권이 확장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한다.
[10통사2-01-02] 인간 존엄성 실현과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을 파악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시민 참여의 방안을 탐구하고 이를 실천한다.
[10통사2-01-03] 사회적 소수자 차별, 청소년의 노동권 등 국내 인권 문제와 인권지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세계 인권 문제의 양상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 모두 일반사회(정치, 법과 사회) 내용

2.2.1.2. Ⅶ 사회정의와 불평등[편집]

  • 학습 요소: 정의, 정의의 실질적 기준, 정의관, 사회정의, 사회불평등, 공간불평등
[10통사2-02-01] 정의의 의미와 정의가 요청되는 이유를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정의의 실질적 기준을 탐구한다.
[10통사2-02-02]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기준으로 다양한 정의관을 비교하고, 이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여 설명한다.
[10통사2-02-03] 사회 및 공간 불평등 현상의 사례를 조사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시민으로서의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 02-01~02: 윤리(현대사회와 윤리), 03: 일반사회(사회와 문화), 지리(한국지리 탐구), 윤리(현대사회와 윤리) 내용

2.2.1.3. Ⅷ 시장경제와 지속가능발전[편집]

  • 학습 요소: 자본주의의 전개, 시장경제와 합리적 선택, 경제 주체의 역할, 국제 분업과 무역
[10통사2-03-01]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조사하고, 시장과 정부의 관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삶의 방식을 비교 평가한다.
[10통사2-03-02]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파악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요청되는 정부, 기업가, 노동자, 소비자의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에 관해 탐구한다.
[10통사2-03-03] 금융 자산의 특징과 자산 관리의 원칙을 토대로 금융 생활을 설계하고, 경제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가 금융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10통사2-03-04] 자원, 노동, 자본의 지역 분포에 따른 국제 분업과 무역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국제무역의 방안을 탐색한다.
  • 모두 일반사회(경제) 내용

2.2.2. 4. 평화와 공존[편집]

2.2.2.1. Ⅸ 세계화와 평화[편집]

  • 학습 요소: 세계화, 국제분쟁, 평화, 세계시민
[10통사2-04-01] 세계화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세계화 시대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2-04-02] 평화의 관점에서 국제 사회의 갈등과 협력의 사례를 조사하고, 세계 평화를 위한 행위 주체의 바람직한 역할을 탐색한다.
[10통사2-04-03] 남북 분단과 동아시아의 역사 갈등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 04-01: 지리, 일반사회, 윤리 02: 일반사회(정치), 윤리(현대사회와 윤리) 03: 일반사회(정치) 내용

2.2.2.2. X 미래와 지속가능한 삶[편집]

  • 학습 요소: 인구 문제, 자원 위기, 미래 삶의 방향, 지속가능한 발전
[10통사2-05-01] 세계의 인구 분포와 구조 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현재와 미래의 인구 문제 양상을 파악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10통사2-05-02] 지구적 차원에서 에너지 자원의 분포와 소비 실태를 파악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개인적 노력을 탐구한다.
[10통사2-05-03] 미래 사회의 모습을 다양한 측면에서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자신의 미래 삶의 방향을 설정한다.
  • 지리 중심 (특히 세계 시민과 지리. 일부 일반사회(사회와 문화) 내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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