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지역 전통

치즈규동 牛丼 ぎゅうどん 일본식 쇠고기덮밥

시간여행가 2024. 9. 7. 22:18
반응형


牛丼 ぎゅうどん

업체에 따라선
규메시(牛飯, ぎゅうめし)라고 쓰기도 한다.


2020년 하반기부터 갑자기 일본의 5ch, 트위터 등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번지고 있는 비하적 의미의 밈.

치규는 치즈 규동(チーズ牛丼 , 줄여서 チー牛)의 줄임말로 스키야, 요시노야 등 주요 규동 체인점에서 판매하는 치즈를 얹은 규동 요리인데, 2018년 5ch 뭐든지 실황J판의 한 스레드에서 어떤 유저가 "취업 이행 지원을 하고 있을 때 본 젊은 남자들이 대부분 아래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거의 이런 모양의 얼굴이라 웃겼다"며 한 이미지를 올렸고, 이를 본 유저들이 "거울 본 줄 알았다"면서 자조하다가 다른 스레드에도 퍼트리면서 밈이 되었다.

넷상에서 규정하는 일명 '치즈규동을 시킬 것' 같은 얼굴은
20대~30대 초반의 남성
술, 담배나 파칭코 등은 하지 않는다.
키가 작다
오타쿠
실제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중학생 같은 얼굴
정신 연령이 낮아 보이고 패기 없는 얼굴에 돌출입 관상
도수 높은 안경. 안경에는 지문 자국이 덕지덕지 남아있다.
트위터에서 악플 달 때나 만화 스샷을 올리면서 낄낄댈 때는 정상.
엄마가 사준 옷에 대각선으로 멘 크로스백
떡진 머리

이런 밈이 퍼지면서 치즈규동이라는 단어가 갑자기 아싸, 찐따 비하 용어의 형태로 유통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네덕, 아싸, 찐따 등의 비하적 의미의 호칭이므로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도 2020년 7월 28일에 나고시 토시히로가 생방송 중에 뿌요뿌요 게이머한테 "치즈규동 먹을 것 같은 느낌이다"라고 발언했다가 엄청난 비판을 받고 사죄한 적이 있다.





참고로 치규를 대표하는 이미지는 いびりょ(이비료)라는 작가가 2008년에 개인 블로그에 올렸던 그림이라고 한다. #본인이 해당 그림을 그린 사람이라고 밝힌 트윗 사실은 이비료 본인을 묘사한 것이다. 개인 홈페이지의 작품 갤러리 코너(https://www.ibiryo.com/gallery)로 들어가면 2022년판 자화상이 나오는데, 해당 그림과 매우 비슷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