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화성탐사선 '인사이트(InSight)'가 5일 새벽(현지시간) 화성 내부 탐사 대장정에 나선다.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아틀라스5' 로켓에 실려 새벽 하늘을 날아오르는 인사이트는 화성의 생명체 흔적을 찾던 이전 탐사 목표에서 벗어나 화성의 지진과 지각 구조 등 내부를 들여다보는 데 주력하게 된다. 탐사선 이름 '인사이트'도 임무인 지진조사, 측지학, 열 수송 등을 이용한 내부 탐사(Interior Exploration Using Seismic Investigations, Geodesy and Heat Transport)의 약자에서 따왔다. 

아틀라스5 로켓에는 서류가방 크기의 초소형 위성인 '큐브샛' 2대도 함께 실려 우주로 간다. 이 위성들은 인사이트호에서 보내는 신호를 지구로 중계하는 통신 기술을 시험하게 되는데, 이처럼 작은 위성이 행성간 임무에 사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사이트는 6개월 여의 우주비행 끝에 11월26일 화성의 엘리시움평원에 착륙하게 된다. 착륙할 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변에 산은 물론 큰 바위조차 없는 광활한 평원으로 착륙지점을 정했다. 

인사이트는 착륙 뒤 몇 개월에 걸쳐 로봇팔을 이용해 돔형의 지진계와 약 5m 깊이로 땅을 파고 들어가는 열 측정 장비를 설치하게 된다.
반응형